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비알디코리아, 푸들견 생애주기별 마이크로바이옴 변화 확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펫코노미 사업 '탄력' 기대
    동물 영양 및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비알디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푸들견의 생애 주기별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변화를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장내 미생물인 마이크로바이옴의 다양성과 균형은 감염 및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반려동물의 경우 사람만큼 축적된 연구가 없었다.

    비알디코리아는 전북대 수의대의 조호성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푸들견의 일령별 마이크로바이옴을 분석한 결과, 생애 주기에 따라 마이크로바이옴이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반려동물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유해균으로 알려진 푸소박테리아의 비율이 9세 이상의 노령견군에서 1~3세군 대비 86.3% 증가했다.

    또 반려동물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다양성과 분포는 나이뿐만 아니라, 사료의 종류에 따라 크게 변했다. 다견 가정의 경우, 연령에 상관없이 비슷한 장내 미생물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호성 교수는 "사료나 생활 습관이 장내 미생물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에 대한 조절을 통해 반려 동물의 장내 미생물이 컨트롤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로 비알디코리아의 반려동물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 중이다. 비알디코리아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개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 전용 마이크로바이옴 진단서비스 '이지펫'을 출시했다. 또 다수의 유익균을 확보해 동물용 마이크로바이옴 건강기능식품 및 비만, 항노화 사료 사업도 진행 중이다.

    비알디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를 미생물학회지에 등재할 예정"이라며 "이를 토대로 반려동물의 장내 건강뿐 아니라, 비만과 항노화 사료와 건강기능식품 핵심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했다.

    한민수 기자

    ADVERTISEMENT

    1. 1

      "피플바이오, 아두카누맙 승인으로 우호적 환경 조성"

      키움증권은 11일 피플바이오에 대해 첫 아밀로이드베타 항체 의약품의 승인으로 우호적인 사업 환경이 조성됐다고 평가했다. 피플바이오는 멀티머검출시스템(MDS) 기술 기반의 알츠하이머병 조기 혈액진단 제품을 갖...

    2. 2

      아베크, 곰앤컴퍼니와 전략적 제휴

      펫 건강위생제품 제조 기업 ㈜아베크가 10일 곰플레이어로 잘 알려진 국내 미디어 IT기업 곰앤컴퍼니와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아베크와 곰앤컴퍼니의 이번 계약으로  양사는 펫관련 영상 컨텐츠 ...

    3. 3

      "피엔케이, 화장품 시장 확대로 올해 큰 폭의 성장 예상"

      한양증권은 10일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에 대해 화장품 시장의 확대 추세에 따라 고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 하반기 중국 법인의 설립으로 내년부터 신규 매출도 기대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