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법이나 인공지능(AI)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정보기술(IT) 체험 축제가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 ‘2021 온라인 코딩 파티 시즌1’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온라인 코딩 파티는 코딩, 소프트웨어(SW)·AI 제작 등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IT 체험 행사다. 올해 코딩 파티 시즌1은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 사고력, AI 등 4개 부문에서 22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블록코딩 부문에선 EBS 인기 캐릭터인 펭수로 블록코딩을 학습할 수 있는 ‘달려라 펭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텍스트코딩 부문엔 점프게임 등 아케이드 게임을 통해 자바스크립트 텍스트코딩을 체험하는 ‘D.I.Y 게임센터’, 자바스크립트로 나만의 음악 감상 앱을 제작해보는 ‘D.I.Y 뮤직 플레이’ 등을 체험할 수 있다.

AI 원리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AI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선을 통해 학생 성적 예측, 주가 예측 등을 해보는 ‘기초탄탄 AI 미션’이 대표적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초등학생도 코딩 등을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여럿 준비했다”며 “행사를 계기로 많은 사람이 SW와 AI에 흥미가 생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