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미국, 인도발 변이 확산에 "백신 잘 안 들을 수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인도발 변이 확산에 "백신 잘 안 들을 수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15일(현지시간) `델타 변이`로 불리는 인도발(發) 변이 코로나바이러스(B.1.617.2)를 `우려 변이`로 지정했다.

    CDC는 이날 인도발 변이가 전염성이 더 높고, 일부 단일클론 항체 치료법에 의한 중화, 백신 접종 뒤 혈청으로 인한 중화 효과가 감소할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지정했다고 CNN 방송과 정치 전문매체 더힐이 보도했다.

    우려 변이는 과학자들이 전파력이 더 강하고 더 중증의 질환을 유발한다고 판단하는 바이러스 변이에 붙여진다. 백신이나 치료법, 감염 여부를 판정하는 검사 등이 잘 듣지 않을 수도 있다.

    CDC는 지금까지 인도발 변이를 `관심 변이`로 분류해오다 이를 격상시킨 것이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도 지난달 10일 인도발 변이를 우려 변이로 분류한 바 있다.

    변이를 추적하는 `스크립스 리서치 번역 인스티튜트`의 설립자 에릭 토폴 박사에 따르면 13일 기준 미국 신규 코로나19 감염자의 10.3%가 인도발 변이 감염자였다.

    10%란 비율은 높지 않지만, 걱정거리는 확산 속도다. 토폴 박사는 "매 7∼10일마다 인도발 변이가 두 배로 늘고 있다"며 "이는 지금부터 3주 뒤면 이 변이가 지배적으로 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또 이 추세를 멈추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백신을 접종할 시간이 2∼3주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미국에서 현재 지배적인 변이는 영국발 변이(알파)이지만 다행히 미시간주 정도를 제외하고는 이로 인한 감염자 급증 현상이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 시기는 다행히도 미국이 전력을 다해 백신 접종을 할 때였다.

    토폴 박사는 그러나 인도발 변이의 경우 그때만큼 낙관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은 훨씬 더 걱정스러운 변이"라면서 "이는 알파 변이보다 추가로 60% 전염성이 강하다. 그러니까 슈퍼전파자 종인 셈"이라고 말했다.

    전염병 권위자인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도 인도발 변이를 두고 경고음을 울린 바 있다. 그는 최근 인도발 변이가 지배적 종이 되며 코로나19 재확산의 위기를 맞이한 영국과 비슷한 속도로 미국에서도 유행하고 있다며 백신 접종을 재차 강조했다.

    파우치 소장은 "그런 일(영국에서 일어난 재확산)이 미국에서 일어나도록 놔둘 수는 없다"면서 영국의 사례는 백신을 맞아야 할 "강력한 논거"라고 말했다.

    실제 최근 나온 연구 결과도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이 인도발 변이에 충분한 면역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독자 여러분께 사과 드립니다

      지난 5일 본사 일부 간부와 기자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 매매 혐의로 관계당국의 압수수색을 받았습니다. 누구보다 엄격하게 법령과 취재윤리를 준수해야 할 언론사 구성원이 이처럼 불미스러운 혐의에 연루돼 참담한 심...

    2. 2

      [모십니다] '코스피 5000시대 투자 전략' 강연회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은 1월 29일 ‘코스피 5000 시대와 CES 2026 이후 투자 전략’ 강연회를 개최합니다. 코스피 5000 돌파 이후의 장세를 전망하고 투자 유망 섹터를 짚어보...

    3. 3

      LG그램(gram), 초경량 노트북에 멀티 AI·대용량 배터리 장착

      ‘LG그램(gram)’이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LG전자는 지난 6일 미국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