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인도발 델타 변이, 기존 항체 회피 가능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델타 변이’가 항체를 회피하는 능력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델타 변이는 최근 세계 80개국 이상에서 확인될 정도로 빠르게 전파되고 있다.

    20일 타임스오브인디아를 비롯한 인도 주요 언론에 따르면 인도 '구자라트 생명공학 연구센터'의 연구진들은 최근 논문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을 토대로 델타 변이가 감염이나 백신 접종을 통해 형성된 항체를 피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가 생긴 델타 변이를 항체가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다른 것으로 인식한다고 설명했다.

    델타 변이는 원래의 코로나19 바이러스뿐 아니라 영국발 알파 변이보다도 전파력이 60%가량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델타 변이는 영국에서 알파 변이를 밀어내고 지배종이 됐다. 미국에서도 최근 신규감염의 10%가 델타변이 때문이며, 조만간 지배종이 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인도의 다른 전문가들은 델타 변이의 '면역 회피'가 아직 광범위하게 확인되는 상황은 아니라고 전하기도 했다. 구자라트주의 한 의료 시설에 근무하는 의사 아미트 프라자파티는 "우리 시설의 경우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친 이가 감염된 사례는 한 건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한경우 기자 ca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속보] 中 "작년 경제성장률 5.0%…4분기는 4.5%"

      [속보] 中 "작년 경제성장률 5.0%…4분기는 4.5%"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2. 2

      스페인 고속열차 2대 정면충돌…"최소 21명 사망·100명 부상" [HK영상]

      스페인에서 약 400명이 타고 있던 두 고속열차가 정면으로 충돌했습니다.이 사고로 최소 21명이 숨지고 100명 이상이 다쳤습니다. 열차는 라가에서 출발해 마드리드로 가던 중 아다무즈 근처에서 탈선하면서 마주 오던 열차와 부딪혔습니다. 일부 객차는 완전히 뒤집혔습니다. 부상자 중에는 중상이 있어 사망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는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고로 마드리드와 안달루시아 간 철도 운행은 중단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임대철 기자 playlim@hankyung.com

    3. 3

      유로화, 그린란드 병합 갈등에 2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져

      그린란드를 둘러싸고 미국과 유럽연합(EU) 간 무역 갈등이 불거지면서 유로화 가치가 약 2개월 만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19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 달러화 대비 유로화 가치가 0.2% 하락한 유로당 1.1572달러까지 떨어졌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영국 파운드화 역시 약세를 보인 반면 일본 엔화는 강세를 나타냈다.연초 베네수엘라를 둘러싼 긴장이 고조된 데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 병합'을 시사하는 발언을 계속 내놓은 영향으로 풀이된다.미국 주식시장은 현지시간 오는 19일 '마틴 루서 킹 주니어 데이'로 휴장하기 때문에 월가 반응은 다소 늦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주말에도 거래되는 위험 자산 중 하나인 비트코인 가격은 별다른 변동을 보이지 않았다.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그린란드 병합 의사에 반하는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프랑스, 독일, 영국, 네덜란드, 핀란드 등 유럽 8개국을 상대로 내달 1일부터 10%, 오는 6월 1일부터 25%의 대미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17일 밝혔다.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