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위니아 '백신냉동고' 식약처 인증 완료…국내 판매 돌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위니아딤채 초저온 냉동고. 사진=위니아딤채 제공
    위니아딤채 초저온 냉동고. 사진=위니아딤채 제공
    위니아딤채는 백신 보관용 초저온 냉동고 '메디박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품목인증을 받아 본격적으로 국내 판매에 들어간다고 23일 밝혔다.

    위니아 초저온 냉동고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백신 보관용 냉동고로 개발된 제품이지만, 국내 의료기기 등급분류기준에 '백신 냉동고' 분류기준이 없어 '혈액 냉동고'로 등록됐다.

    메디박스를 공동 개발한 계열사 대유플러스가 식약처로부터 의료기기 제조업 허가를 받으면서 제조를 맡게 된다.

    위니아딤채는 이번 품목인증을 통해 조달청 나라장터에 메디박스 제품을 등록하고, 보건소와 국공립병원 등 공공 수요처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이후 민간병원, 제약회사 등으로 판매처를 확대해 소규모 콜드체인 형성에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위니아 초저온 냉동고는 92L, 무게 65㎏ 소형 규격에도 한대당 최대 1만8000명분의 백신을 저장할 수 있다. 또 영하 75℃부터 영상 10 ℃까지 온도 설정이 가능해 국내에서 유통되는 코로나19 백신을 모두 저장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정전 상황에서도 배터리를 통해 일정 시간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위니아딤채는 올 3월 미국식품의약국(FDA) 등록을 완료하며 미국으로 메디박스를 수출했고, 향후 멕시코와 인도, 러시아 등으로 수출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위니아딤채 관계자는 "이번 식약처 인증은 위니아 초저온 냉동고의 성능과 품질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코로나19 백신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보급할 수 있는 초저온 냉동고 보급을 보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내달 12일부터 QR코드로 백신 접종 증명

      다음달 12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카카오와 네이버의 QR코드를 통해 식당 등에서 접종 여부를 증명할 수 있게 된다.질병관리청 관계자는 22일 “전자 예방 접종 증명서를 QR 체크인에 추가하는 기능...

    2. 2

      "백신 맞지 않으면 감옥 보낼 것"…두테르테 화났다

      '스트롱맨'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시민들을 상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으면 감옥에 보내겠다는 협박성 발언을 해서 논란이 되고 있다.22일(현지시간) 로이터...

    3. 3

      신세계 센텀시티점, 백신 접종률과 함께 화장품도 신장세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 센텀시티 몰 지하2층 시코르 매장에서 고객이 향수 추천을 받고 있다. 신세계 센텀시티점 제공.코로나19로 규제가 완화되자 스킨케어 뿐만 아니라 색조제품과 퍼퓸까지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