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차 유튜브 채널 캡쳐
사진=현대차 유튜브 채널 캡쳐
"우리(방탄소년단) 춤 아는 거 있어? 보여줘!"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로봇 개 '스팟'에게 말하자 스팟이 곧바로 춤을 선보인다. 이후 BTS의 안무를 바탕으로 한 스팟의 군무를 감상한 RM은 "칼군무 춰, 칼군무"라며 웃음짓는다.

사진=현대차 유튜브 채널 캡쳐
사진=현대차 유튜브 채널 캡쳐
이는 현대자동차가 세계적인 로봇개발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를 기념해 공개한 영상 '웰컴 투더 패밀리 위드 BTS' 속 한 장면이다.

현대차는 글로벌 브랜드 홍보대사 BTS와 4족 보행 로봇 스팟, 2족 직립 보행 가능 로봇 '아틀라스'가 아이오닉 브랜드 음원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을 29일 공개했다.

스팟과 아틀라스는 이동로봇 분야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는 보스턴다이내믹스가 선보인 로봇 중 대표주자로 꼽힌다.
사진=현대차 유튜브 채널 캡쳐
사진=현대차 유튜브 채널 캡쳐
영상에는 스팟이 BTS 멤버들과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하는 모습이 담겼다. 멤버들이 '앉아'란 명령을 내리자 스팟은 지시에 따라 자리에 앉고, 팔굽혀펴기 동작을 따라하기도 한다.

이후 스팟은 BTS 멤버들이 보여주는 춤 동작을 따라하면서 함께 음악에 맞춰 춤을 춘다. 특히 여러 대의 스팟이 동선을 짜 춤 대형을 바꾸는 군무도 선보인다. 직립 보행이 가능한 로봇인 아틀라스의 경우 BTS의 안무를 뽑아낸 듯한 화려한 춤사위를 자랑한다.

현대차는 영상을 통해 보스턴다이내믹스의 기술력을 선보이고,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에게 로보틱스기술을 친근하게 전달하려 했다고 기획 의도를 소개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80%를 8억8000만달러(약 9930억원)에 최종 인수했다. 현대차그룹은 로봇 기술을 물류, 자율주행 및 도심항공교통(UAM) 분야까지 접목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업체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로 로봇 신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하며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