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제이엘케이, ISC 2025서 AI 활용 급성 뇌경색 검출 연구 초록 발표…세계 의료계 관심 집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난이도 뇌경색 증례, AI 보조 시 진단 정확도 향상 효과 검증
    민감도·병변 분할 정확도 대폭 증가… AI 보조 진단 신뢰도 상승
    뇌졸중 AI 전문 기업 제이엘케이(322510, 대표 김동민)는 지난 5일부터 7일(현지시간)까지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국제뇌졸중컨퍼런스(이하 ISC 2025)에서 제이엘케이 AI 솔루션을 활용한 급성 뇌경색 검출 연구 초록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초록발표는 분당서울대학교 영상의학과 교수와 제이엘케이 최고의학부책임자(이사)를 겸임하고 있는 선우준 교수가 맡았다.

    선우 교수는 7일 저녁(현지시간) ISC 2025 특별 세션에서 '제이엘케이 인공지능 솔루션 JBS-01K(JLK-DWI)를 활용한 확산강조영상(DWI)에서의 고난도 급성 뇌경색 병변의 검출 민감도 향상'을 주제로 연구한 초록을 발표했다.

    (영문 제목 : Artificial Intelligence Improves Detection Sensitivity for Challenging Acute Ischemic Stroke Lesions on Diffusion-weighted Imaging)

    해당 연구는 급성 허혈성 뇌졸중을 진단하는데 필수적인 확산강조영상(DWI)에서 뇌간 등에 발생하는 미세한 병변이나 초급성기 뇌졸중은 전문가들 조차 종종 놓칠 수 있다는 부분에 주목했다.

    이러한 병변들은 뇌졸중을 많이 다뤄 온 의료진들에게도 어려운 고난도의 케이스로 분류되고 있다.

    선우 교수는 이런 고난도의 케이스를 제이엘케이의 뇌졸중 솔루션 JBS-01K(JLK-DWI)로 보완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총 3,986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는 2017년 2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초기 및 추적 DWI를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총 250건의 케이스 중 130건의 고난도 케이스와 120건의 대조군으로 구성됐다.

    그 결과 민감도는 의료진 단독 진단 결과인 74.6%에서 제이엘케이 AI 솔루션을 활용 시 90.6%로, 병변 분할 정확도(DSC)는 0.523에서 0.742까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AI 단독 진단 시 민감도는 98.0%까지 급등했고, 판독자가 놓친 사례들 중 79.6%를 추가로 탐지하기도 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5명의 의료진들은 AI 보조를 받은 고난도 케이스에 대한 진단 신뢰도가 더욱 높았다고 평가했다.

    연구진들은 이를 토대로 AI 솔루션을 활용 시 미세한 병변 또는 초급성기 뇌졸중에 대해 제이엘케이의 AI 솔루션 JBS-01K(JLK-DWI)가 진단 성능과 병변 분할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켰다고 결론지었다.

    선우준 교수는 "이번 연구 초록 발표로 전 세계 의료 기관 관계자들에게 제이엘케이 뇌졸중 AI 솔루션의 우수한 검증 능력을 널리 알릴 수 있었다"라며 "고난도 케이스에 대한 진단 시 의료진들이 봉착하는 부담감과 피로도를 해소하고 환자에게도 적절한 치료와 재활 계획을 제공할 수 있는 뇌졸중 AI 솔루션의 활용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1. 1

      조아제약, 러너의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달샷 에너지젤' 출시

      조아제약이 러너들을 위한 하이엔드 에너지젤 '달샷 에너지젤'을 출시했다.달샷 에너지젤은 조아제약의 연구·기술력과 국내 마스터즈 마라톤 최다 우승 기록(통산 137회)을 보유한 러닝 전문가 정석근 감독의 실전 노하우를 결합한 제품이다 장거리 러닝 중 체력 저하로 어려움을 겪는, 이른바 '마라톤의 벽' 구간에서도 퍼포먼스를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특히 국내 최초로 베타인(2,000mg)과 글루타민(2,000mg)을 각각 고함량으로 배합해 장거리 러닝에 최적화된 에너지 포뮬러를 구현했다 베타인과 글루타민은 유산소 대사 활성화와 운동 수행 능력 유지에 기여하며, 장시간 운동 시 피로 관리와 근육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또한 물엿·액상과당·설탕·카페인을 첨가하지 않고, 벌꿀·로열젤리·화분 등 프리미엄 자연 유래 스태미나 원료를 사용했다 말토덱스트린(옥수수 전분)과 유기농 아가베시럽, 레드비트, 홍삼, 쌀배아(옥타코사놀)를 복합 처방해 운동 초반부터 후반까지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페이스 유지가 가능하게 했다.스틱포 형태의 겔 타입으로 휴대가 쉽고 목 넘김이 부드러워 러닝 중에도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레드자몽 맛을 적용해 맛과 향에 민감한 소비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조아제약 관계자는 '달샷 에너지젤은 마라톤의 벽을 뛰어넘을 강력한 힘을 제공하도록 설계한 하이엔드 에너지젤'이라며 '러너들이 끝까지 완주하는 데 도움을 주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공동개발에 참여한 정석근 감독은 '실제 레이스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에 참여했으며, 선수들과 함께 직접 섭취하며 검증한 제품인 만큼 러너들에게 자신 있게

    2. 2

      조아제약, 'WHX Dubai 2026' 참가…해외 판로 확대 나선다

      조아제약이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리는 'WHX Dubai 2026(구 Arab Health)'에 참가한다고 4일 밝혔다.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해당 전시회에 참가하여 글로벌 바이어와 접점을 확대해 온 조아제약은 올해 장기적 파트너십 구축에 방점을 뒀다.특히 최근 우즈베키스탄 등 주요 거래처와 수출 물량 확대 및 신규 라인업 론칭을 확정한 만큼, 중동과 아프리카를 잇는 수출 벨트를 더욱 견고히 한다는 구상이다.이번 전시회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자사 대표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은 물론, 특허받은 용기 '조아 세피지 앰플'을 전면에 내세운다.조아 세피지 앰플은 미국 약전에서 인증한 안전성 최고 등급(USP Plastic Class Ⅵ) 소재를 적용했다. 인체 공학적 설계를 통해 안정성과 기밀성, 편의성 등을 갖췄으며, 한국을 비롯해 미국, 유럽, 일본 등 해외 30개국에서 특허 등록을 마쳤다. 단일 소재를 사용해 분리배출과 재활용이 용이하다.최근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ESG 기준이 강화되고 있는 만큼, 친환경 경쟁력을 바탕으로 패키징을 고민하는 글로벌 제약사들의 OEM 수요를 정조준할 방침이다.조아제약 관계자는 "현지 바이어의 니즈에 맞춘 신규 브랜드 개발 및 맞춤형 생산 솔루션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해외 박람회 참가를 통해 수출 품목을 다변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3. 3

      조아제약, CIS 시장 확장 박차…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

      조아제약이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을 거점으로 CIS(독립국가연합) 시장 확대에 나섰다.조아제약은 최근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공동 주관한 '한-CIS 바이오메디컬 파트너십'에 참가하여, 우즈베키스탄 11개사와 카자흐스탄 14개사 등 총 25개 현지 업체와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이번 행사에서 특허받은 용기 '조아 세피지 앰플'을 적용한 제품 7종을 선보였으며, 현지 바이어들은 해당 앰플의 안전성, 내구성, 편의성, 독특성 등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우즈베키스탄 기존 거래처와 수출 물량 확대 및 신규 제품 라인업 론칭을 위한 사업 확장 방안도 구체화했다.CIS 지역 내 K-컬처 확산에 따른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현지의 높은 출생률에 주목해, 어린이용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수출용 어린이 영양제 '잘크톤 스텝 1·2'는 현지 소아과 대상 영업 활동과 캐릭터 랩핑 냉장 트럭을 활용한 이동형 프로모션 등 현지화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아울러 오는 2월 중동·아프리카 최대 의료·제약 전시회인 'WHX Dubai 2026(구 Arab Health Dubai)'에 참가하여 글로벌 제약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CIS 및 중동·아프리카 지역 바이어들과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 거래처와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신규 수출 기회도 지속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다.조아제약 관계자는 "이번 CIS 시장 성과는 단순 상담을 넘어 실질적인 협력 논의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지역별 맞춤형 제품과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