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7월01일(09:52)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엔씨소프트가 2019년 출시한 모바일 게임 ‘리니지2M’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가 2019년 출시한 모바일 게임 ‘리니지2M’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가 회사채 발행액을 2400억원으로 확정했다. 최대 4800억원어치 발행을 계획했지만, 기관 투자가들의 수요가 이에 못 미친 탓이다.

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오는 6일 발행하는 회사채 발행액을 2400억원으로 정했다. 최초 모집액과 같다. 지난달 28일 기관 투자가를 상대로 진행한 수요예측(사전 청약)에는 3800억원의 주문이 들어와 기대에 못 미쳤다.

발행 금리를 높이면 3800억원 범위 안에서 증액 발행이 가능했지만 개별민평보다 높은 수준에 모집액을 채워 증액 발행에 부담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엔씨소프트는 3년물과 5년물, 7년물로 채권을 발행하는데, 각각 개별민평보다 0.06%포인트와 0.07%포인트, 0.05%포인트 높은 수준에 발행 금리가 결정됐다.

엔씨소프트의 회사채 발행은 2년 만이다. 2019년 발행 때는 최초 1500억원 모집에 9500억원의 주문을 받았다. 최종 발행액을 2500억원으로 늘렸지만 3년물은 개별민평보다 0.01%포인트, 5년물은 0.10%포인트 낮춰 발행할 수 있었다.

IB 업계 관계자는 “한국은행이 연내 금리 인상 의지를 강하게 내비치면서 채권시장이 요동쳤던 점이 악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엔씨소프트와 같은 날 수요예측을 진행했던 HDC도 800억원 모집에 1020억원의 주문을 받아 간신히 모집액을 채웠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