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드디어 싸이월드 열린다…"옛사진 고해상도 변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싸이월드제트 제공]
    [사진=싸이월드제트 제공]
    싸이월드에 남아 있는 사진·동영상 개수를 오늘(5일) 저녁부터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싸이월드 운영권을 보유한 싸이월드제트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사진과 동영상, 댓글, 배경음악(BGM), 도토리 등의 수량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이메일로 개별 신청을 받아 진행된 '아이디찾기' 서비스가 이날부터 홈페이지 내 실명인증을 거쳐 자동으로 찾아주는 방식으로 변경되는 것이다.

    싸이월드제트는 과거 싸이월드 서버에 저장된 사진 170억장과 동영상 1억5000개 복구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달 중 베타 서비스 돌입이 목표다. 당초 올해 3월이었던 서비스 시기를 5월, 7월 등으로 두 차례 연기한 바 있다.

    싸이월드는 '추억 저장소'라는 콘셉트를 지키면서도 단순한 '추억팔이'가 아닌 현 시대에 맞춰 개선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의 작업을 진행 중이다.

    앞서 싸이월드는 지난 2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개발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영상 속에는 메타버스 트렌드에 맞춰 기존 2D였던 '미니룸'이 3D로 구현되는 과정이 담겼다.

    싸이월드는 또 가수 소유가 부른 음원 'Y' 공개를 시작으로 '싸이월드 BGM 2021' 프로젝트도 시도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2000년대 미니홈피 신드롬을 일으켰던 싸이월드의 BGM 데이터를 분석해 나온 역대 톱100곡을 원곡 가수가 다시 부르는 프로젝트다.

    아울러 2000년대 모바일 카메라 해상도가 낮았던 점을 고려해 싸이월드에 저장된 저해상도 사진을 고해상도로 변환하는 작업까지 진행 중이다.

    싸이월드제트 관계자는 "회원이 직접 로그인해서 콘텐츠 보관 상황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추억을 기다리는 회원들이 좀 더 편하게 싸이월드 오픈을 기다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수 소유 [사진=싸이월드제트 제공]
    가수 소유 [사진=싸이월드제트 제공]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싸이월드에 남은 사진·동영상 개수, 오늘 저녁부터 확인 가능

      싸이월드에 남아 있는 사진·동영상 등 개수를 5일 저녁부터 확인할 수 있다.이날 오후 6시 이후 싸이월드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면 복원된 사진·동영상·댓글·배경음악&mi...

    2. 2

      '임금 체불' 전제완 싸이월드 전 대표, 벌금 800만원

      직원에게 임금과 퇴직금을 지불하지 않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제완 전 싸이월드 대표가 벌금형을 선고받았다.17일 서울동부지법 형사9단독(전경세 판사)은 근로기준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된 전씨에게 벌금 800만원을 ...

    3. 3

      '싸이월드 BGM 2021' 라인업 공개…'Y'·'애인있어요' 등

      '싸이월드 BGM 2021' 음원 라인업이 베일을 벗었다.11일 싸이월드제트는 음반기획사 슈퍼맨씨엔엠과 공동 제작 중인 '싸이월드 BGM 2021'의 1차 음원 라인업을 공개했다.슈퍼맨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