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내일부터 최고금리 연 20%로 '인하'…"햇살론15 등 안전망대출Ⅱ 이용가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연 20% 초과한 금리 수취 '불법'
    10월까지 범부처 합동 일제단속 진행
    저신용자는 햇살론15 등 대출 이용 가능
    7일부터 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인하된다. (사진 = 금융위원회)
    7일부터 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인하된다. (사진 = 금융위원회)
    7일부터 대부업법과 이자제한법상 최고금리가 연 24%에서 20%로 인하된다.

    금융위원회는 저축은행 캐피탈 카드사 등의 기존 대출에도 자율적으로 20% 금리를 적용하기로 했다며 소급적용을 문의하길 바란다고 6일 밝혔다.

    이날부터 신규로 대출을 받거나 기존 대출을 갱신·연장하는 경우, 연 20%를 초과한 금리를 수취하는 것은 불법이다. 최고금리를 초과해 이자를 수취한 금융회사·대부업자 및 불법사금융업자는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진다.

    최고금리 초과분은 무효로, 채무자는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반환 청구가 필요하거나 불법 추심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정부의 '채무자 대리인 및 소송변호사 무료지원 사업'도 이용 가능하다. 금융당국은 오는 10월까지 범부처 합동 일제단속 기간을 운영한다. 피해 발생 시 불법사금융신고센터 등을 통해 신고하면 된다.

    최고금리 인하로 저신용자들의 자금 이용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저소득·저신용차주의 대환을 지원하는 안전망 대출Ⅱ를 운영한다. 연 20% 초과 고금리대출을 1년이상 이용 중 또는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한 저소득 및 저신용자가 대상으로, 2000만원 한도로 이용 가능하다.

    기존의 햇살론17 상품을 햇살론15로 변경해 금리를 17.9%에서 15.9%로 2%포인트 인하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들 상품의 이용이 어려운 경우라도 채무 부담이 과중한 경우,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을 통해 감면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아이폰12 '역대급 인기'…7개월만에 1억대 팔린 비결은?

      '아이폰12 시리즈'가 출시 7개월 만에 1억대 이상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린 아이폰6 시리즈 판매 속도와 비슷한 수준이다. 애플 최초의 5세대 ...

    2. 2

      해외수주 기업에 금융·백신 전폭 지원

      정부가 올해 300억달러의 해외 수주 목표 달성을 위해 해외사업 지분율 요건을 완화하고, 해외 투자 기업의 국책은행 대출 금리도 낮춰주기로 했다. 긴급 출국 기업인에게 1개월 내에 백신 접종을 해주는 패스트트랙 제도...

    3. 3

      부활 또 연기, 못 믿을 싸이월드…'싸이코인' 투자자들 탄식 [임현우의 비트코인 나우]

      한국경제신문의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코알라'를 만나보세요!▶무료 구독하기 hankyung.com/newsletter"쭉 빠지네요." "진짜 너무하네."이른바 '싸이월드 코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