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SK증권 "카카오뱅크 상장 후 시총 예상치 31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SK증권 "카카오뱅크 상장 후 시총 예상치 31조"
    SK증권은 8일 카카오뱅크의 상장 후 시가총액을 은행주 가운데 가장 높은 30조7천억원 수준으로 예상했다.

    이는 올해 말 기준 주가순자산비율(PBR) 5.45배를 적용한 결과로 주당 가격으로 환산하면 약 6만4천원이다.

    구경회 연구원은 "기본적으로 카카오뱅크는 성장률 프리미엄, 언택트 금융 프리미엄, 국내 최대 플랫폼기업과의 가치 공유 프리미엄 등이 있다"며 "이를 고려하면 국내 은행주 역사상 가장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는 것이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은행주 역사상 가장 높은 PBR은 1999년 6월 주택은행(KB금융)이 받은 2.36배"라며 "현재 은행 지주회사들의 PBR이 0.3∼0.5배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그는 "카카오뱅크는 언택트(비대면) 금융 모델이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매력적이라는 점을 증명했다"며 "총 영업이익 대비 판관비는 지난해 52.2%로 이미 기존 은행을 하회했으며 장기적으로 30%를 밑돌아 타 은행을 압도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타 은행 대비 월등히 높은 PBR이 미래에도 정당화되려면 고객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용위험 평가 능력을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젠틀몬스터 표절 의혹'…블루엘리펀트 대표 구속

      젠틀몬스터를 운영하는 아이아이컴바인드가 제기한 형사 고소 사건과 관련해 블루엘리펀트의 대표가 구속됐다.14일 뉴스1에 따르면 대전지방법원은 13일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블루엘리펀트 대표 이 모 씨에 대해 ...

    2. 2

      공항 '바글바글', 골목은 '한산'…"돈 벌어 해외만 가나" 눈물

      "더 떨어질 매출도 없어요."불경기에 연휴까지 겹치면서 자영업자들이 침울한 분위기에 빠졌다. 과거에는 연휴가 가족 외식 등으로 매출이 늘어나는 대목이었지만, 최근에는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이 해외로 떠나면서 연휴 기...

    3. 3

      막 내린 세미콘코리아…AI 반도체 시대, 승부처는 '공정 혁신'

      지난 11~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반도체 박람회 세미콘코리아2026이 마무리됐다. 이번 세미콘코리아에선 인공지능(AI) 반도체 시대의 변곡점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메모리는 속도 경쟁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