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피카소에 빠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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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Story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 역대급 흥행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 역대급 흥행
“그림은 보는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
20세기를 대표하는 천재 화가 파블로 피카소(1881~1973)는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감상자로부터 찾았다. 감상자가 그림의 도착점일 뿐 아니라 출발점이자 근원이라는 얘기다. 그런 의미에서 피카소 작품은 오늘날에도 그 뛰어난 가치를 스스로 증명해 보이고 있다. ‘아비뇽의 여인들’부터 ‘게르니카’까지 그의 작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사그라들지 않고 있으니 말이다.
국내에서도 최근 피카소 열풍이 뜨겁다. 지난 5월 1일부터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은 코로나19 확산에도 역대급 흥행 기록을 세우고 있다. 관람을 위해 2시간 넘게 기다렸다는 온라인 후기가 잇달아 올라오고 있다. 전시업계에 따르면 누적 관람객 수가 1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전시가 다음달 29일까지이므로 20만 명은 가뿐히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람들은 왜 피카소에 열광할까. 피카소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무한한 상상력의 우주 속으로 들어가는 일이다. 그는 원근법과 명암법 등 기존 회화 법칙을 모조리 해체하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문법을 만들어냈다. 심지어 자신이 만든 양식을 반복적으로 무너뜨리며 혁신을 이어갔다. 이 때문에 그는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 스티브 잡스 등 기업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로도 꼽힌다.
“루브르 미술관보다 선생님을 먼저 찾아왔습니다.” 초현실주의 화가로 유명한 살바도르 달리는 젊은 시절 피카소를 찾아가 이렇게 말했다. 그러자 피카소는 답했다. “틀리지 않은 선택이다.” 루브르에서도 미처 경험할 수 없을 만큼 새로운 세계와 패러다임을 만들어낸 피카소. 그의 삶과 작품에 또 한 번 빠져들 시간이다.
김희경/성수영 기자 hkkim@hankyung.com
20세기를 대표하는 천재 화가 파블로 피카소(1881~1973)는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감상자로부터 찾았다. 감상자가 그림의 도착점일 뿐 아니라 출발점이자 근원이라는 얘기다. 그런 의미에서 피카소 작품은 오늘날에도 그 뛰어난 가치를 스스로 증명해 보이고 있다. ‘아비뇽의 여인들’부터 ‘게르니카’까지 그의 작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사그라들지 않고 있으니 말이다.
국내에서도 최근 피카소 열풍이 뜨겁다. 지난 5월 1일부터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은 코로나19 확산에도 역대급 흥행 기록을 세우고 있다. 관람을 위해 2시간 넘게 기다렸다는 온라인 후기가 잇달아 올라오고 있다. 전시업계에 따르면 누적 관람객 수가 1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전시가 다음달 29일까지이므로 20만 명은 가뿐히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람들은 왜 피카소에 열광할까. 피카소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무한한 상상력의 우주 속으로 들어가는 일이다. 그는 원근법과 명암법 등 기존 회화 법칙을 모조리 해체하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문법을 만들어냈다. 심지어 자신이 만든 양식을 반복적으로 무너뜨리며 혁신을 이어갔다. 이 때문에 그는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 스티브 잡스 등 기업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로도 꼽힌다.
“루브르 미술관보다 선생님을 먼저 찾아왔습니다.” 초현실주의 화가로 유명한 살바도르 달리는 젊은 시절 피카소를 찾아가 이렇게 말했다. 그러자 피카소는 답했다. “틀리지 않은 선택이다.” 루브르에서도 미처 경험할 수 없을 만큼 새로운 세계와 패러다임을 만들어낸 피카소. 그의 삶과 작품에 또 한 번 빠져들 시간이다.
김희경/성수영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