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장착 '아반떼N' 드디어 베일 벗었다…출시 가격은?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올해를 전기차 원년으로 삼은 현대차는 내연기관차 '끝판왕' 격인 고성능 N 브랜드 라인업 확장에 힘 쏟고 있다. 전기차와 함께 전통적 완성차 브랜드 정체성을 잃지 않기 위한 투트랙 전략으로 풀이된다.
현대차 4번째 N 모델, '아반떼 N' 최초 공개

i30 N, 벨로스터 N, 코나 N에 이은 현대차의 4번째 N 모델로 세단에 N 브랜드를 적용했다. 기본 모델에다 강인하고도 역동적인 고성능차 면모를 곳곳에 심은 점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동력계는 2.0 터보 플랫파워 엔진을 장착했다. 이 엔진은 터보 시스템의 개선으로 엔진 성능과 내구성이 강화된 점이 특징이다. 약 5500RPM(분당회전수)부터 최대 출력이 유지돼 가속 구간에서의 질주를 제대로 즐길 수 있게 됐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이 엔진은 8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 조합으로 최대 출력 280마력, 최대 토크 40kgf·m의 힘을 낸다. 부스터 기능인 'N 그린 쉬프트(NGS)'까지 작동하면 출력은 최대 290마력까지 치솟는다. NGS는 최대 20초 동안 작동된다. 재사용까지는 약 40초 내외가 소요된다.

N 브랜드 최초로 적용된 사양도 눈에 띈다 . 월드랠리챔피언십(WRC) 경주차에 적용된 '전율 기능통합형 액슬'이 대표적이다. 부품 수는 줄이되 조립 구조를 단순화해 핸들링 성능과 응답성을 한층 끌어올렸다. 전륜 서스펜션에는 현대차 최초로 듀얼 컴파운드 인슐레이터를 적용, 핸들링은 물론 승차감도 확보했다. N 사운드 이퀄라이저를 통해 배기음 사운드도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일상과 서킷주행을 아우르는 감성

현대차는 이날 수소 전기차(FCEV)와 배터리 전기차(BEV) 등 전동화 경주차를 앞세운 내구레이스 출전을 암시했다. 모터스포츠 차량에 활용된 기술은 미래 전동화 N 모델 양산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전기·수소연료 등 다변화되는 자동차 동력원에도 변치 않는 운전의 즐거움을 지속 추구하겠다는 N 브랜드의 방향성을 담아냈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부사장)은 코나 N 공개 당시 "운전의 즐거움을 전동화 모델에서도 구현할 것"이라며 "벨로스터 N ETCR은 이미 준비돼 있고 이 기술을 다른 N브랜드 차량에도 적용시킬 계획"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벨로스터N ETCR은 벨로스터N에 모터와 고전압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이다.
아반떼 N 판매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 MT 사양 3212만원, DCT 사양 3399만원이다. 코나 N은 DCT 단일 모델로 운영되며 가격은 3418만원이다.
현대차는 이날 투싼 N 라인도 출시했다. 이 차는 지난해 9월 공개된 '디 올 뉴 투싼'에 N 브랜드 감성을 담아낸 '디자인 차별화 모델'이다. N 모델보다는 한 단계 아래의 고성능차라 보면 된다.
투싼 N 라인 가격은 가솔린 1.6T 모델의 경우 프리미엄 3009만원, 인스퍼레이션 3276만원이다. 디젤 2.0 모델은 프리미엄이 3200만원, 인스퍼레이션이 3467만원이다. 하이브리드 1.6T는 프리미엄 3345만원, 인스퍼레이션 3612만원부터 시작된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