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與, 한명숙 모해위증 감찰 고리로 尹 압박…"대국민 사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與, 한명숙 모해위증 감찰 고리로 尹 압박…"대국민 사과"
    더불어민주당은 15일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전날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 사건에 대한 감찰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 해당 사건 감찰을 무혐의 종결 처리할 당시 검찰 조직의 수장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었다는 점을 고리로 때리기를 이어갔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법무부의 감찰 결과를 언급하며 윤 전 총장을 직격, "(무혐의 종결 처리) 당시 검찰 수장이 대국민 사과라도 해야 하지 않냐"고 말했다.

    그는 "당시 수사 전체가 충격과 경악"이라며 "참고인을 100회 이상 소환해 증언을 연습시키고, 말을 잘 들으면 외부인과 만나게도 해줬다고 한다.

    전형적인 가스라이팅"이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후 검찰은 감사하는 검사를 교체하면서 깨알같이 제 식구 감싸는 것을 잊지 않았다"며 윤 전 총장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박주민 의원도 이날 회의에서 "2021년 2월 모해위증 혐의로 제소자 증인을 입건하겠다고 결재를 올렸는데 대검은 오히려 주임 검사를 전격적으로 교체하고 불과 3일 후 무혐의처리를 했다"고 상기시켰다.

    또 "이후 법무부 장관이 수사 지휘를 해 열린 대검 부장 회의조차도 종료 45분 만에 특정 언론에 유출했다"며 "검찰이 결론을 정해놓고 짜맞추기 수사·언론에 흘린다는 의혹이 모두 사실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특히 박 의원은 "이 모든 일은 공정과 상식을 대변하겠다는 윤석열 전 총장의 재임 중에 일어났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 시민의 삶이 아니라 검찰 조직을 보위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책임자에 대한 문책과 징계가 포함된다"며 "윤 전 총장도 국민께 사과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판사 출신의 이수진(서울 동작을) 의원은 "법무부 감사 결과가 아쉽다.

    앞으로 잘하겠다는 공허한 다짐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공수처에서 윤 전 총장의 직권 남용을 수사 중인데, 이번 법무부 감찰에서 못다 밝힌 진실을 공수처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사위 소속 김남국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결코 감찰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라며 "수사까지 갈 수 있는, 굉장히 위법한 사안인데 공교롭게도 공소시효가 다 끝나버린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 역시 윤 전 총장의 책임론을 꺼내 들며 "(무혐의 종결 처리 당시) 윤 전 총장이 특수부 감싸기, 자신과 가까운 검사의 보호를 위한 사건 평가 축소와 제한을 해보려고 한 것은 아닌가"라는 의문을 제기했다.

    오영훈 의원 역시 이날 BBS 라디오에 나와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 의혹, 부적절한 수사 관행이 확인된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與, 한명숙 모해위증 감찰 고리로 尹 압박…"대국민 사과"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李대통령 설 인사…"모든 것 제자리, 주권자 국민께 감사"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의 설맞이 인사 영상이 17일 공개됐다. 해당 영상의 제목은 '함께해서 더욱 특별한 모두의 설날'로 3분 16초다.이 대통령은 "병오년 설 명절 아침 모든 국민을 아우르고 섬...

    2. 2

      장동혁 "배현진 중징계, 아동 인권과 관련한 문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친한계 배현진 의원이 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받은 데 대해 "아동 인권과 관련된 문제"라고 16일 밝혔다. 장 대표는 이날 매일신문 유튜브 '이동재의 ...

    3. 3

      장병에 격려…설 전날 서울 1방공여단 방문한 오세훈 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설을 하루 앞둔 16일 서울 영공을 방위하는 1방공여단 방공진지를 방문해 명절 연휴에 복무하는 장병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오 시장은 이날 1방공여단 방공진지를 찾아 부대 현황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