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고등교육 규제 완화해 지방대 학과·교육과정 개편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등교육 규제 완화해 지방대 학과·교육과정 개편한다
    교육부는 고등교육 관련 규제를 완화해 지방대학 학과 개편 등을 추진하는 '고등교육 혁신 특화지역'을 지정한다고 21일 밝혔다.

    고등교육 혁신 특화지역은 4년 동안 고등교육 분야의 규제 적용을 배제하거나 완화해 지방대 학과 개편·교육과정 개선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지역별 여건에 맞는 고등교육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비수도권 광역지자체는 단독 또는 인근 지자체와 연합해 특화지역 지정을 신청할 수 있다.

    지역에서 자율적으로 지역협업위원회를 구성해야 하며 지역협업위원장은 고등교육 혁신 특화지역 계획을 수립하고 주민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특화지역 지정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매년 1회 가능하나 긴급하거나 특별한 사유가 있다면 교육부 장관과 협의를 통해 수시 신청할 수 있다.

    교육부는 10월 7일까지 신청받아 연내 특화지역을 지정하고 내년 1학기부터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을 통한 재정 지원과 특화지역 지정을 통한 제도 혁신을 통해 지역대학을 중심으로 한 혁신동력이 창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단독] 수도권 쓰레기 직매립 금지에…외국계 PEF 웃는다

      새해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가 시행되면서 민간 소각장과 이들을 소유한 외국계 사모펀드들이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공공 소각장으로는 물량을 감당하기 어려워 민간 소각장에 위탁할 수밖...

    2. 2

      교대 인기 하락세에도…경쟁률 5년만에 최고치 왜?

      전국 10개 교육대학 정시모집 경쟁률이 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교대 선호도 약화로 합격선이 내려간 상황에서 2026학년도 수능이 어렵게 출제되자 일부 수험생이 ‘붙을 만한 곳’으로 교대를...

    3. 3

      [포토] 홍천강서 얼음낚시

      9일 강원도 홍천군 홍천강변 일원에서 열린 ‘제14회 홍천강 꽁꽁축제’에서 관광객들이 얼음낚시를 즐기고 있다. 행사장에는 낚시 체험 공간과 얼음썰매장·눈썰매장·체험부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