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금값 조작 쉽네" 선물 시세 조종하던 미 트레이더 '덜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값 조작 쉽네" 선물 시세 조종하던 미 트레이더 '덜미'
    금을 비롯한 귀금속 가격을 조작한 혐의로 전직 증권사 트레이더(매매전문가) 2명이 미국 일리노이주 북부 지방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도이치방크 등에서 트레이더로 일하던 에드워드 베이스 등은 한쪽에서는 대량 매수 주문을 내 가격을 끌어올리면서 다른 한쪽에서는 매도해 차익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베이스는 지난 2009년 1월 28일 약 4분 30초에 걸쳐 2억4천400만달러(약 2천807억원)에 달하는 금 선물 2천740계약의 매수 주문을 내는 방식으로 가격 상승을 유도해 사전 공모한 동료가 약 1천500만달러 규모의 금 선물 170계약을 매도할 수 있게 했다.

    베이스의 매수 주문은 거래 체결 전에 취소하는 방식으로 실제 계약은 대부분 피했다.

    베이스는 이 거래 직후 같은 회사 동료 세드릭 챤누와 나눈 채팅에서 "조작이 얼마나 쉬운지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자신이 시장을 갖고 놀았다는 점을 자랑한 사실도 적발됐다.

    이들의 범죄 혐의는 시카고 검찰의 의뢰를 받은 매매 분석업체 '어낼리시스 그룹'(Analysis Group)에 의해 꼬리가 잡혔으며 이 회사의 마리아 가리보티 부사장은 21일(현지시간) 법정에서 관련 내용을 증언했다.

    베이스 등은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선물 시장의 가격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EU 정상회의서 만난 마크롱·메르츠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총리(왼쪽)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12일 벨기에 레이크호번의 알덴비센 성에서 열린 비공식 유럽연합(EU) 정상회의 회의장으로 향하며 웃고 있다. 이번 정상회의는 미국과 중국의 압박...

    2. 2

      美, 중국과 정상회담 앞두고…'中 기술통제' 대거 보류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오는 4월 미·중 베이징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핵심 기술 안보 조치를 대거 보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2일 보도했다.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가 보...

    3. 3

      日 성인잡지 출신 정치인의 반란…10선 베테랑 의원 꺾었다

      일본 성인잡지 그라비아 모델 출신인 여성 정치인 모리시타 치사토(45) 환경정무관이 중의원 선거에서 10선 중진 의원을 꺾고 당선돼 현지 정치권 내 이례적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지난 8일 치러진 현지 선거에서 자민당...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