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대는 것마다 터지는 '라이언 매직'…카카오, 또 최고 실적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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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2분기 매출 1조3522억·영업익 1626억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66% 증가 '역대 최고'
"3년 내 글로벌 콘텐츠 회사가 돼 있을 것"
"하반기 카카오재팬, 지그재그 거래액 1조 전망"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66% 증가 '역대 최고'
"3년 내 글로벌 콘텐츠 회사가 돼 있을 것"
"하반기 카카오재팬, 지그재그 거래액 1조 전망"
카카오가 올 2분기 광고 매출과 커머스 부문의 역대급 호실적 등에 힘입어 또 한 번 최고 실적을 썼다. '라이언' 캐릭터로 대표되는 카카오 브랜드의 친숙함이 손대는 분야마다 터지는 플랫폼 효과로 이어졌다. 카카오는 하반기에는 콘텐츠와 모빌리티 부문 서비스를 더 강화해 연 매출 최고 실적을 갈아치운다는 구상이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은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761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카카오톡 관련 사업인 톡비즈 부문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905억원이다. 카카오톡 대화 목록 광고인 비즈보드와 카카오톡 채널의 성장으로 광고형 매출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모두 7% 증가한 1251억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프리미엄 택시 수요 증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2462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5904억원을 올렸다. 카카오는 상반기 진행된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엠, 멜론 3사 합병에 따라 이번 분기부터 콘텐츠 매출 구분을 △게임 △스토리(픽코마,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플랫폼 등) △뮤직(멜론 플랫폼, 음원 및 음반 유통, 음악 공연 매출) △미디어(오리지널 콘텐츠·드라마·영화 등의 영상 제작과 연예매니지먼트 등)로 재분류했다.
스토리 매출은 글로벌 만화 어플리케이션(앱) 매출 1위를 달성한 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지식재산권(IP) 유통 거래액이 증가하면서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한 1864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881억원이다. 미디어 매출은 오리지널 콘텐츠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며 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한 874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1286억원을 달성했다.
2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39% 늘어난 1조1896억원으로 인건비 증가와 사업 관련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이어 "카카오톡 지갑 가입자는 8월 기준 1800만명을 넘었다"며 "연말까지 2500만명을 무난하게 달성해 진정한 전국민 서비스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콘텐츠 부문 성과에 대해선 "2분기 국내외 스토리 플랫폼 거래액은 전년대비 55% 증가한 2680억원"이라며 "특히 카카오재팬의 픽코마는 지난 4월 말 선보인 5주년 프로모션이 성공하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이상 늘어난 17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420만 열람자가 매일 방문하는 픽코마의 일거래액은 45억원에 달한다"면서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성장하는 등 틱톡, 유튜브 등 글로벌 콘텐츠 강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멜론 컴퍼니 합병 시너지와 관련해서는 단기적으로 보면 엔터테인먼트 부문 산하의 5개 레이블사 음원을 유통 협력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보면 그동안 키워온 스토리 지적재산권(IP), 뮤직 IP, 미디어 IP이 엔터부문 내에서 서로 융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합병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형태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3년 내에 글로벌 콘텐츠 회사가 돼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카카오톡에서 콘텐츠 모음을 구독하는 '카카오 뷰' 탭에 대해서는 "뷰탭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창작자가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라며 "앞으로 개인간 후원이나 콘텐츠 정기 모델을 통한 유료 구독 모델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해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신사업 도입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는데, 최근 주차서비스를 비롯해 시외버스, 기차, 셔틀버스에 이어 항공 관련 서비스도 론칭했다"며 "하반기에는 렌트카와 공유킥보드를 신규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이어 "커머스 합병과 지그재그 인수로 인해 기존 전략이 톡스토어, 톡채널 중심의 마켓플레이스 모델로 수정되는 것인지 묻는 질문이 있는데 선물하기와 메이커스는 기존대로 성장을 가속화 할 것이고, 톡스토어와 톡채널의 성장은 추가적인 성장 동력이라고 봐주면 좋을 듯하다"고 제시했다.
배 부사장은 "커머스가 분사 후 다시 합병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자면, 커머스를 분할할 때만해도 저희(카카오)의 커머스 사업은 사업부 수준에 불과했다"며 "당시 커머스가 매우 중요한 분야라 빠른 의사결정과 독립적인 성장이 필요하다고 봤는데, 분할 목적을 충족했다고 생각해 합병하게 됐다"고 배경을 전했다.
그러면서 "올해 커머스 산업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상황 속 도약을 위해 전략적으로 카카오커머스와의 합병을 결정했다"며 "카카오커머스 이용자 수준은 국내 최고 수준으로 커진데다 톡채널이 높은 구매전환율을 증명하고 있는 만큼 이 둘을 결합했을 때 커머스의 플랫폼화가 가속화, 의미있는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카카오재팬과 지그재그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배 부사장은 "카카오재팬은 올해 1조원 거래액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다소 도전적이만 일본 내 1위 만화사업자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선 '픽코마'의 자신감을 보여주는 예시"라고 말했다.
이어 "픽코마는 지난 6월 매출 기준, 웹툰과 기존 만화 작품 디지털 스캔본을 유통하는 일본 만화 어플리케이션(앱) 시장에서 65%까지 점유율이 확대됐다"고 강조했다. 지그재그에 대해서도 "조만간 긍정적인 성과가 나올 것"이라며 "올해 지그재그 거래액은 1조원, 매출은 전년 대비 70% 성장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2분기 매출·영업익 모두 역대 최고
카카오는 올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3522억원, 영업이익 1626억원을 올렸다고 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 66% 증가한 역대 최고치다.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은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761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카카오톡 관련 사업인 톡비즈 부문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905억원이다. 카카오톡 대화 목록 광고인 비즈보드와 카카오톡 채널의 성장으로 광고형 매출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모두 7% 증가한 1251억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프리미엄 택시 수요 증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2462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5904억원을 올렸다. 카카오는 상반기 진행된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엠, 멜론 3사 합병에 따라 이번 분기부터 콘텐츠 매출 구분을 △게임 △스토리(픽코마,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플랫폼 등) △뮤직(멜론 플랫폼, 음원 및 음반 유통, 음악 공연 매출) △미디어(오리지널 콘텐츠·드라마·영화 등의 영상 제작과 연예매니지먼트 등)로 재분류했다.
스토리 매출은 글로벌 만화 어플리케이션(앱) 매출 1위를 달성한 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지식재산권(IP) 유통 거래액이 증가하면서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한 1864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881억원이다. 미디어 매출은 오리지널 콘텐츠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며 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한 874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1286억원을 달성했다.
2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39% 늘어난 1조1896억원으로 인건비 증가와 사업 관련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카톡 지갑, 콘텐츠 분야도 자신감 내비쳐
실적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전화 회의)에서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커머스 부문을 첫 머리에 언급했다. 그는 "선물하기, 톡스토어, 메이커스 등 전사업이 고르게 성장하면서 커머스 2분기 거래액 전년 동기 48% 성장했다"며 "4050세대 결제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하면서 거래층이 다양화됐다. 명품 브랜드 입점으로 객단가 역시 상승하고 있다"고 분석했다.이어 "카카오톡 지갑 가입자는 8월 기준 1800만명을 넘었다"며 "연말까지 2500만명을 무난하게 달성해 진정한 전국민 서비스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콘텐츠 부문 성과에 대해선 "2분기 국내외 스토리 플랫폼 거래액은 전년대비 55% 증가한 2680억원"이라며 "특히 카카오재팬의 픽코마는 지난 4월 말 선보인 5주년 프로모션이 성공하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이상 늘어난 17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420만 열람자가 매일 방문하는 픽코마의 일거래액은 45억원에 달한다"면서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성장하는 등 틱톡, 유튜브 등 글로벌 콘텐츠 강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멜론 컴퍼니 합병 시너지와 관련해서는 단기적으로 보면 엔터테인먼트 부문 산하의 5개 레이블사 음원을 유통 협력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보면 그동안 키워온 스토리 지적재산권(IP), 뮤직 IP, 미디어 IP이 엔터부문 내에서 서로 융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합병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형태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3년 내에 글로벌 콘텐츠 회사가 돼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카카오톡에서 콘텐츠 모음을 구독하는 '카카오 뷰' 탭에 대해서는 "뷰탭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창작자가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라며 "앞으로 개인간 후원이나 콘텐츠 정기 모델을 통한 유료 구독 모델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해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신사업 도입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는데, 최근 주차서비스를 비롯해 시외버스, 기차, 셔틀버스에 이어 항공 관련 서비스도 론칭했다"며 "하반기에는 렌트카와 공유킥보드를 신규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카카오커머스 성장 가속화할 것"
배재현 카카오 부사장도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사업 방향을 언급했다. 그는 "지그재그와 관련해서 카카오스타일 사업 부분과 합병에 따른 시너지 포인트를 많이 찾아냈다"며 "조만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예상했다.이어 "커머스 합병과 지그재그 인수로 인해 기존 전략이 톡스토어, 톡채널 중심의 마켓플레이스 모델로 수정되는 것인지 묻는 질문이 있는데 선물하기와 메이커스는 기존대로 성장을 가속화 할 것이고, 톡스토어와 톡채널의 성장은 추가적인 성장 동력이라고 봐주면 좋을 듯하다"고 제시했다.
배 부사장은 "커머스가 분사 후 다시 합병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자면, 커머스를 분할할 때만해도 저희(카카오)의 커머스 사업은 사업부 수준에 불과했다"며 "당시 커머스가 매우 중요한 분야라 빠른 의사결정과 독립적인 성장이 필요하다고 봤는데, 분할 목적을 충족했다고 생각해 합병하게 됐다"고 배경을 전했다.
그러면서 "올해 커머스 산업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상황 속 도약을 위해 전략적으로 카카오커머스와의 합병을 결정했다"며 "카카오커머스 이용자 수준은 국내 최고 수준으로 커진데다 톡채널이 높은 구매전환율을 증명하고 있는 만큼 이 둘을 결합했을 때 커머스의 플랫폼화가 가속화, 의미있는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카카오재팬과 지그재그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배 부사장은 "카카오재팬은 올해 1조원 거래액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다소 도전적이만 일본 내 1위 만화사업자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선 '픽코마'의 자신감을 보여주는 예시"라고 말했다.
이어 "픽코마는 지난 6월 매출 기준, 웹툰과 기존 만화 작품 디지털 스캔본을 유통하는 일본 만화 어플리케이션(앱) 시장에서 65%까지 점유율이 확대됐다"고 강조했다. 지그재그에 대해서도 "조만간 긍정적인 성과가 나올 것"이라며 "올해 지그재그 거래액은 1조원, 매출은 전년 대비 70% 성장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