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술 스타트업 스켈터랩스가 온라인 쇼핑몰을 위한 AI 기반 상품 추천 솔루션 ‘AIQ AWARE’를 카페24 스토어에 공식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자사 쇼핑몰에 AI 기반 초개인화 서비스를 쉽게 도입할 수 있게 됐다.

AIQ AWARE는 딥러닝 기반 AI 솔루션으로 이용자에게 1:1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를 해준다. 이용자의 성별, 나이 등 단순 지표 뿐 아니라 당일 날씨, 장소, 상품 리뷰 등 서로 다른 비정형 데이터를 모아 종합적으로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는게 특징이다.

실시간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하기 때문에 각 쇼핑몰 사용자에게 기존 구매 제품을 보완해주는 제품을 추천하거나, 보다 개선된 제품을 추천해 ‘업셀링’을 할 수도 있다.

스켈터랩스 관계자는 "이커머스의 상품 클릭율, 구매전환율, 평균주문금액(AOV)을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출시한 솔루션은 ‘실시간 개인화 추천’, ‘함께 본 상품’, ‘함께 구매한 상품’ 등 세 가지를 위젯 형태로 제공한다. 마케터가 대시보드를 통해 캠페인 실행 이후 모델별, 디바이스별 추천 성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매출과 AOV 기여도, 구매수 추이 등도 마찬가지다.
스켈터랩스 AI 솔루션 기반 개인화추천서비스 예시. 자료 스켈터랩스
스켈터랩스 AI 솔루션 기반 개인화추천서비스 예시. 자료 스켈터랩스
카페24 스토어 회원이라면 인앱 구매 버튼을 통해 AIQ AWARE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스켈터랩스는 향후 AIQ AWARE 시리즈 중 예측 엔진과 리뷰 분석 솔루션도 카페24 스토어에 출시할 예정이다.

조원규 스켈터랩스 대표는 “수많은 이커머스 선택지 속에서 고객들을 사로잡으려면 정교한 개인화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스켈터랩스는 이커머스 기업들이 AIQ AWARE 솔루션을 통해 한층 진화된 고객경험을 선보여 매출을 낼 수 있도록 기술적 발전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