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가 생각하는 수익률로 관리·해지해야
목표전환형 펀드, 목표달성 자동환매 서비스, 펀드수익률 알림 서비스 등
시장 조정기 상황에서 적절한 펀드투자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표전환형 펀드, 목표달성 자동환매 서비스, 펀드수익률 알림 서비스의 활용을 통해 보유한 펀드의 수익률을 관리하고, 펀드 투자자가 생각하는 수익률로 펀드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먼저 목표전환형 펀드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펀드는 가입해 정해진 목표수익률이 달성되면 주식을 전부 매도하고, 채권형 펀드로 전환해 목표수익률을 확정하는 펀드입니다. 국내에서 운용되는 목표전환형 펀드의 일반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목표수익률은 5% 이상 1% 단위로 10% 수준까지 정하고,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일정기간 모집하여 펀드를 운용합니다.
②주식을 적극적으로 운용하여 목표수익률이 달성되면 보유 주식을 전부 매도하고 채권형 펀드로 전환하여 운용합니다.(목표수익률이 달성된 후, 주식을 매도하거나 채권으로 운용하는 과정에서 수익률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③펀드 환매(해지)는 투자자가 직접 펀드 판매회사 영업점 또는 앱을 통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펀드 환매를 하지않을 경우, 채권 및 유동성으로 운용돼 추가적인 수익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목표수익률 달성 통지를 받는 경우, 펀드를 바로 환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목표전환형 펀드는 현 상황처럼 주식시장이 방향성을 잡지 못하거나, 펀드 관리는 번거롭고 적정한 수익률을 얻고 싶어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 유형입니다.목표전환형 펀드는 성장형 펀드, 가치주 펀드, 레버리지 펀드 등 다양한 스타일로 구성돼 운용됩니다. 그리고 첫번째 펀드의 수익률이 조기달성돼 청산되는 경우 바로 동일 유형의 펀드 시리즈가 출시돼 자금을 모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각 펀드별 운용 스타일이 항상 현재 시장상황에 맞게 운용되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시장상황에 맞는 스타일의 펀드인지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시장에 처음 출시되는 펀드를 가입하는 것보다는 첫번째 출시되는 펀드의 운용성과를 확인하고 두번째, 세번째 출시되는 시리즈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보다 안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펀드 목표달성 자동환매 서비스입니다. 투자자가 목표금액과 목표수익률 두 가지를 설정하고, 두 가지 모두 충족될 경우 개별 펀드계좌를 자동환매해 펀드투자 관리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①펀드 투자자가 펀드 가입 시, 목표금액과 목표수익률을 결정하면 펀드 판매회사 전산시스템에 동 사항을 입력합니다.
②펀드 판매사에서는 매일 개별 펀드계좌가 목표금액, 목표수익률 두 가지 모두 달성이 되었는지를 전산시스템에서 확인하고, 이를 달성하게 되면 펀드 투자자에게 문자 통지를 하고, 자동으로 펀드환매를 합니다.
③펀드 목표달성 자동환매 서비스가 가능한 펀드는 국내외 공모펀드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필자가 펀드상품 개발 및 판매 경험을 기초로 2009년 '목표달성형 펀드 운용시스템'을 개발해 특허등록하고 전산 개발한 서비스입니다. 목돈 투자에도 유용하지만, 특히 적립식 펀드 투자방식에 적합합니다.
펀드 수익률 한 가지만 전산 관리하면 적정수익률로 목돈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만원씩 적립식펀드로 투자해 10% 수익률로, 1000만원의 목돈을 만들고자 하는데 펀드수익률 10%만 전산으로 관리하고 자동해지 운영이 되는 경우, 90만원을 투자하고 펀드 평가금액이 100만원이 되었을 때에도 해지가 돼 수익률은 만족하지만 목돈마련의 목적은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목표금액인 1000만원, 목표수익률인 10% 이 두가지가 모두 달성되었는지를 전산시스템에서 체크합니다. 그리고 달성되면 이를 펀드 투자자에게 통지하고 펀드를 자동환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목표금액 및 목표수익률은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펀드 목표달성 서비스는 신한은행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목표전환형 펀드, 펀드 목표달성 자동환매 서비스가 아니더라도 펀드 가입 시, 펀드 수익률 알림 서비스 활용을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대부분의 펀드 판매사에서 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입한 펀드금액 대비 목표수익률과 위험수익률을 설정하고 이것이 달성되면 문자가 펀드 투자자에게 발송됩니다. 투자자는 이를 기초로 펀드 수익률을 체크하고 펀드상품 내용을 관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플러스 목표수익률 통지를 받으면 펀드 환매에 대한 결정을 고려해보고, 마이너스 위험수익률 통지를 받으면 펀드 운용현황을 다시 점검해보고 펀드교체를 검토해봅니다.
매월 또는 매주 일정 날자를 정해서 펀드 수익률 통보 서비스를 신청해 주기적으로 가입한 펀드의 수익률을 통지 받을 수 있습니다. 펀드 계좌별로 통지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므로 펀드 신규 투자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와는 별도로 매일 한번 또는 특정요일을 정해 투자자 본인의 수익률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특이사항이 발견되는 경우 펀드판매사 담당자에게 문의하는 등 세부내용을 파악합니다. 화초를 키울때 주기적으로 물을 주고, 가지도 치는 등 주기적인 관리가 본인이 투자한 펀드투자 관리에도 꼭 필요합니다.
<한경닷컴 The Moneyist> 하준삼 신한은행 PWM서울파이낸스센터 PB팀장, 경영학박사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