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효신 작곡 '저 소나무처럼'
안숙선 '흥보가 中 박 타는 대목'
대편성 합창곡 '천년…' 피날레
국립국악관현악단은 해오름극장의 새 출발을 기념해 세 가지 국악관현악곡을 준비했다. 첫 곡은 작곡가 나효신이 쓴 ‘저 소나무처럼’이다. 현대음악에서 활용하는 기법을 국악기로 풀어냈다. 나 작곡가는 국악과 서양음악을 접목해 현대음악의 새 지평을 연 음악가로 유명하다. 그는 국악(1994년)과 양악(2003년) 두 분야에서 대한민국작곡상을 모두 받은 독특한 이력을 지녔다. 미국작곡가협회상도 탔다.
나 작곡가는 윤선도의 시 ‘오우가(五友歌)’에 등장하는 소나무를 작품 소재로 삼았다. 오우가 구절 중에서 ‘소나무야, 너는 어찌하여 눈서리 모르고 살아가는가’에서 영감을 받았다. 코로나19 확산이라는 혹독한 상황에서 굳건히 버티는 소나무를 해오름극장에 빗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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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자와 화성을 다채롭게 변용해 판소리와 관현악 반주를 조화시킨 점이 눈에 띈다. 전통 판소리의 계면조를 본떠 ‘꺾는 음’을 들려준 뒤 관현악 반주를 엮는 식이다. 기존에는 노래와 반주가 동시에 연주됐다. 협연은 휘모리 장단, 중중모리 장단 등 빠르고 경쾌한 가락으로 흘러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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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5개 악장으로 이뤄진 작품에는 한국인의 한과 흥이 녹아 있다. 고요한 화음이 흐르는 첫 장 ‘신시의 아침’부터 성대한 합창으로 희망을 노래하는 ‘노래여, 천년의 노래여’로 끝맺는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