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슈, TSMC, 아마존…강력한 해자에도 저평가된 주식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업평가사 모닝스타는 최근 '광범위한 해자와 함께 강력한 리더십까지 갖춘 13개 기업'이라는 보고서를 펴내고 이들의 주식을 추천했다. 아마존, 알리바바 등과 함께 텐센트(TCEHY), 안호이저부시-인베브(BUD), 폴라리스(PII), 에퀴팩스(EFX), 짐머바이오멧(ZBH), 엔터프라이즈프로덕츠파트너스(EPD), 컴패스미네럴(CMP), 콘스톨레이션브랜즈(STZ) 등이 선별됐다.
모닝스타는 '경제적 해자'라는 분석 도구를 통해 기업을 분석해왔다. 모닝스타는 강력한 해자를 지난 기업 가운데, 좋은 실적과 적절한 자본 배분(자사주매입, 배당, 투자)으로 모닝스타의 재무분석에서 4, 5점을 받은 기업을 추려냈다.

컴패스미네랄(CMP)은 소금, 염화마그네슘, 황산칼륨 등에서 세계적인 광물회사다. 세계 최대 소금 광산인 캐나다 온타리오주 고더리치에서 지하 소금을 생산하는 게 대표적이다. 모닝스타는 컴패스미네랄이 대차대조표와 투자, 주주 배분으로 모범적인 기업이라고 평가됐다. 또 남미 사업을 매각하고 대신 부산물인 리튬 사업에 뛰어든 것도 긍정적으로 분석했다.
스위스의 제약사 로슈는 아바스틴, 허셉틴, 리툭산 등 세계적인 항암제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09년 자기보다 컸던 미국 제넨텍(Genentech)을 468억 달러에 인수한 효과다. 이후에도 로슈는 모두 20건이 넘는 인수(M&A)를 통해 성장해왔으며 항암 분야에서도 개인맞춤형 의약 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