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상 사장
변재상 사장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 수익률 관리 서비스’가 단연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오픈한 통합사이트의 변액보험자산관리센터를 통해 수익률을 조회하고 펀드를 교체하는 등 업무를 손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변액보험자산관리센터는 꾸준한 점검과 관리가 중요한 변액보험의 특성에 맞춰 고객 수익률 조회와 펀드 변경 등 필수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라인 쇼핑몰처럼 펀드를 탐색할 수 있게 펀드랭킹, 관심펀드 등의 기능을 갖췄다. 변액보험의 이해를 돕는 동영상 가이드와 정기적으로 제공되는 투자정보 콘텐츠도 고객 자산관리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올 2월엔 ‘변액 스마트케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카카오톡을 통해 변액보험 수익률 및 투자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스마트케어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가입한 변액보험의 수익률 현황 및 수익률 관리 팁 등을 맞춤형 알림톡으로 받아볼 수 있다.

변액보험 상품도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변액보험은 금융시장 변화에 대응해 다양한 투자처를 넘나들며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급변하는 투자환경을 개인투자자가 일일이 분석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이런 어려움을 덜어주는 상품이 ‘MVP펀드 시리즈’다. 이 상품은 보험업계 최초로 전문가가 고객을 대신해 시장 변화에 맞춰 자산 편입 비율을 조정하는 방식이다.

특히 MVP60펀드는 지난 6월 말 기준 누적 수익률이 70.4%를 돌파하면서 연평균 수익률이 약 10%에 달했다. 올 5월엔 소액으로 부담없이 투자를 시작하고 싶은 고객을 위한 온라인 변액저축보험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월납 1만원, 일시납 100만원부터 가입할 수 있으며 글로벌 분산투자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충치(치아우식증) 환자가 모든 연령대에서 증가세를 보이는 상황에 주목해 연령대별로 필요한 보장 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 ‘온라인 비흡연 딱딱 치아보험’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