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에스티큐브, 미국유럽연합암학회서 연구결과 발표 채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BTN1A1' 추가 연구
    에스티큐브는 내달 7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2021 AACR-NCI-EORTC'에서 신규 면역관문 단백질인 'BTN1A1'에 대한 연구성과를 발표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AACR-NCI-EORTC는 미국암학회(AACR)와 미국 국립암연구소(NCI), 유럽암학회(EORTC) 등 세계 3대 암 연구기관이 공동 주최하는 정기 학술행사다.

    에스티큐브가 발견한 BTN1A1은 T세포에 인한 종양세포의 사멸효과를 저해시키는 면역관문 단백질이다. 기존 면역관문억제제 표적인 'PD-1' 'PD-L1'과 다른 새로운 면역관문이다. 정상 세포에서 발현이 제한적인 반면, 여러 암세포에서는 최대 80%까지 발현됐다.

    이번 학회에서 에스티큐브는 BTN1A1과 결합하는 단백질에 대한 추가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에스티큐브는 BTN1A1이 'Gal-9'과 결합한다는 사실을 밝혀냈고, 이를 통해 T세포의 활성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 Gal-9을 매개로 BTN1A1-Gal-9-PD-1의 결합체가 이뤄지는 것을 확인했다. Gal-9이 암 환자에게 많이 발현되면 예후가 나빠진다는 보고가 있다. 때문에 BTN1A1-Gal-9-PD-1의 결합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면역관문억제제의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에스티큐브 관계자는 "지난 4월 AACR과 지난 6월 'BIO USA' 등에 참여해 BTN1A1을 표적하는 'hSTC810' 항체에 대한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며 "이번 AACR-NCI-EORTC 발표뿐 아니라, 지속적인 학회 참여 및 논문 발표 등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들과 좋은 기회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임상 준비 과정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한민수 기자

    ADVERTISEMENT

    1. 1

      유틸렉스 "국립암센터와 고형암 면역치료 전략 개발"

      유틸렉스는 국립암센터의 김선희 박사, 한충용 박사, 최범규 박사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면역세포치료제 치료 전략에 대한 연구성과를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면역세포 치료는 일부 혈...

    2. 2

      올리패스, 비만·당뇨 치료 안티센스 올리고핵산 특허 취득

      올리패스는 '아세틸코에이카르복실라제2'(ACC2)의 발현을 억제하는 'OPNA(OliPass PNA)' 인공 유전자에 대해 한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ACC1'...

    3. 3

      인트론바이오, mRNA 백신 플랫폼 기술 美 특허 출원

      인트론바이오는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플랫폼 기술인 'mRNA 점막백신 기술'과 관련해 미국 특허를 출원했다고 15일 밝혔다.이번 특허는 점막백신 효과 증대 기술에 관한 것이다. 박테리오파지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