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이수만 "프로슈머가 미래 K팝 핵심 역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수만 "프로슈머가 미래 K팝 핵심 역할"
    이수만 SM 총괄프로듀서(사진)가 “미래의 K팝 산업에서는 생산자가 된 소비자를 의미하는 ‘프로슈머(프로듀서+컨슈머)’가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글코리아가 15일 온라인으로 연 ‘구글 포 코리아’ 행사에서다.

    이날 연사로 나선 이 프로듀서는 K팝의 미래와 방향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그는 “프로슈머가 만든 다양한 재창작물 덕분에 SM의 콘텐츠 가치가 극대화되고 있다”며 “최근 프로슈머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핑크 블러드’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강연의 주제는 ‘K팝과 유튜브가 만나 이룬 성과와 미래’. 이 프로듀서는 “유튜브를 통해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세계인이 더욱 쉽게 한국 대중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며 “유튜브는 프로슈머들의 재창작이 유통되는 주요 플랫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SM은 2009년 유튜브 공식 채널을 열었다.

    그는 이날 유튜브와 협업해 과거 뮤직비디오를 리마스터링하는 프로젝트 등을 소개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우연히 치마 속 '찰칵'…유튜버 영상 두고 '갑론을박' [영상]

      의도치 않게 여성의 치마 속을 촬영했다가 억울하게 범죄자로 몰린 남성을 주제로 한 유튜브 영상이 논란을 빚고 있다. 불법 촬영으로 인한 피해자들을 배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제기하는 쪽과, 그냥 웃고 넘어갈 수 있다는...

    2. 2

      SM 빠진 쌍용차 인수전…'에디슨모터스' 유력후보 부상

      쌍용차 인수전에서 유력 후보로 지목된 SM(삼라마이다스)그룹이 본 입찰에 불참한다. 이에 따라 또 다른 유력 후보군으로 꼽힌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의 새 주인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15일 쌍용차에 따르면 이날까지 인...

    3. 3

      SM 이수만 "K팝 프로슈머와 새 도약, 무한한 콘텐츠 유니버스 만들어질 것"

      SM엔터테인먼트의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가 K팝의 성장과 미래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15일 구글 코리아가 온라인으로 개최한 '구글 포 코리아(Google for Korea)' 행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