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있는 아침] 선명히 드러낸 가을의 풍요…반 고흐 '프로방스의 추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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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황금빛으로 물든 밀밭에서 가을걷이에 분주한 농부 위로 따가운 가을볕이 내리쬔다. 하늘은 더없이 청명하고, 맑고 서늘한 공기를 통해 보는 만물은 평소보다 더 선명한 빛을 발하는 듯하다. 건초 더미와 밀밭, 야트막한 산들과 푸른 하늘의 강렬한 색채 대비가 가을의 풍요로움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빈센트 반 고흐(1853~1890)의 ‘프로방스의 추수’다.
고흐가 1888년 가을 프랑스 프로방스에서 그린 이 그림은 가을을 소재로 한 수많은 명화 중에서도 손꼽히는 걸작이다. 고흐를 생각하면 대개 강렬하고 어두운 색채와 음울한 그림이 떠오르지만,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농촌 풍경의 아름다움은 그가 화가 인생을 통틀어 가장 큰 관심을 쏟은 주제 중 하나였다.
이 그림을 그리던 시절 고흐는 샘솟는 행복과 창의력을 만끽했다.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는 가을의 아름다움을 눈앞에 둔 기쁨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지금은 가을이라 밀밭을 마음껏 그릴 수 있는 기회야. 농부들이 포도 수확하는 모습, 바다 풍경도 그려야 하니 가을은 더욱 바쁘구나. 난초들은 분홍빛과 흰색인데, 밀밭은 노란색이고 바다는 파랗다니까. 정말이지 가을은 온통 빛으로 가득 차 있구나….”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고흐가 1888년 가을 프랑스 프로방스에서 그린 이 그림은 가을을 소재로 한 수많은 명화 중에서도 손꼽히는 걸작이다. 고흐를 생각하면 대개 강렬하고 어두운 색채와 음울한 그림이 떠오르지만,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농촌 풍경의 아름다움은 그가 화가 인생을 통틀어 가장 큰 관심을 쏟은 주제 중 하나였다.
이 그림을 그리던 시절 고흐는 샘솟는 행복과 창의력을 만끽했다.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는 가을의 아름다움을 눈앞에 둔 기쁨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지금은 가을이라 밀밭을 마음껏 그릴 수 있는 기회야. 농부들이 포도 수확하는 모습, 바다 풍경도 그려야 하니 가을은 더욱 바쁘구나. 난초들은 분홍빛과 흰색인데, 밀밭은 노란색이고 바다는 파랗다니까. 정말이지 가을은 온통 빛으로 가득 차 있구나….”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