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오징어 게임' 신드롬…세계를 홀린 K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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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만에 90개국 시청률 1위
넷플릭스 전대미문 흥행행진
OTT 플랫폼 타고 지구촌 안방까지
"I love K콘텐츠!"
넷플릭스 전대미문 흥행행진
OTT 플랫폼 타고 지구촌 안방까지
"I love K콘텐츠!"
한국 울릉도와 미국 넷플릭스의 공통점은? 오징어 풍년이라는 겁니다. 몇 년 새 어획량이 확 줄어서 울상이던 울릉도가 최근 최대 어획량을 올리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업종이 다른 넷플릭스도 ‘오징어’에 투자해 초대박을 터뜨렸다지요.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해 서비스한 9부작 TV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전대미문의 흥행기록을 세우고 있는 중입니다. 동해안 오징어 풍년이 넷플릭스에서도 일어났다니, 재미있습니다.
울릉도에 가기 어렵다면 지금 당장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 ‘오징어 게임’ 혹은 ‘Squid Game’을 검색해 보세요. 전 세계에서 올라온 오징어 게임 소개 영상, 분석 영상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옵니다. 오징어 신드롬에 ‘탑승’하지 않으면 구독과 좋아요를 늘리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인기도를 숫자로 알아볼까요? 동영상 콘텐츠 랭킹을 매기는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공개된 오징어 게임은 이 드라마가 보급된 90개국에서 모두 1위에 올랐습니다. 넷플릭스 최초의 기록이라네요.
오징어 대박으로 넷플릭스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는 뉴스도 나왔습니다. 넷플릭스 주식 시가총액(주가×주식수)이 2주 만에 12조원이나 늘어났습니다. 제작비로 들어간 돈이 200억원이었던 데 비하면, 그야말로 초초초대박입니다.
오징어 게임은 한국 감독(황동혁)이 메가폰을 잡고, 한국 배우(이정재, 박해수, 오영수, 정호연, 위하춘, 허성태, 김주령, 공유, 이병헌 등)가 주축이고, 스토리가 너무도 한국적입니다. 이 때문에 넷플릭스조차 큰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세계인이 열광하면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는 “예상대로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글로벌 대박을 기뻐했습니다.
오징어 게임이 인기몰이를 하자, 한류(K-wave)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외 매체와 외국 유튜버들은 오징어 게임의 성공 뒤에는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기생충, 여우 조연상을 받은 미나리, 미국 음악차트 빌보드 1위에 오른 BTS를 비롯한 K팝과 K드라마가 있다고 말합니다. 가장 한국적인 콘텐츠가 가장 세계적인 콘텐츠라는 점을 다시 한번 입증한 셈이죠.
넷플릭스라는 ‘OTT(Over the top)’ 플랫폼의 파워도 다시 입증됐습니다. 세계 안방과 노트북을 연결하는 동영상 플랫폼은 단시간에 한 나라의 콘텐츠를 세계적 돌풍과 연결시킵니다. 한류와 OTT경제학 속으로 더 들어가 봅시다.
고기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dadad@hankyung.com
울릉도에 가기 어렵다면 지금 당장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 ‘오징어 게임’ 혹은 ‘Squid Game’을 검색해 보세요. 전 세계에서 올라온 오징어 게임 소개 영상, 분석 영상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옵니다. 오징어 신드롬에 ‘탑승’하지 않으면 구독과 좋아요를 늘리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인기도를 숫자로 알아볼까요? 동영상 콘텐츠 랭킹을 매기는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공개된 오징어 게임은 이 드라마가 보급된 90개국에서 모두 1위에 올랐습니다. 넷플릭스 최초의 기록이라네요.
오징어 대박으로 넷플릭스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는 뉴스도 나왔습니다. 넷플릭스 주식 시가총액(주가×주식수)이 2주 만에 12조원이나 늘어났습니다. 제작비로 들어간 돈이 200억원이었던 데 비하면, 그야말로 초초초대박입니다.
오징어 게임은 한국 감독(황동혁)이 메가폰을 잡고, 한국 배우(이정재, 박해수, 오영수, 정호연, 위하춘, 허성태, 김주령, 공유, 이병헌 등)가 주축이고, 스토리가 너무도 한국적입니다. 이 때문에 넷플릭스조차 큰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세계인이 열광하면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는 “예상대로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글로벌 대박을 기뻐했습니다.
오징어 게임이 인기몰이를 하자, 한류(K-wave)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외 매체와 외국 유튜버들은 오징어 게임의 성공 뒤에는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기생충, 여우 조연상을 받은 미나리, 미국 음악차트 빌보드 1위에 오른 BTS를 비롯한 K팝과 K드라마가 있다고 말합니다. 가장 한국적인 콘텐츠가 가장 세계적인 콘텐츠라는 점을 다시 한번 입증한 셈이죠.
넷플릭스라는 ‘OTT(Over the top)’ 플랫폼의 파워도 다시 입증됐습니다. 세계 안방과 노트북을 연결하는 동영상 플랫폼은 단시간에 한 나라의 콘텐츠를 세계적 돌풍과 연결시킵니다. 한류와 OTT경제학 속으로 더 들어가 봅시다.
고기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dad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