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트라이브 오브 유로파’ 틱톡 챌린지

■ 배경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새로운 오리지널 시리즈 ‘트라이브 오브 유로파(Tribe of Europa)’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독일 전역에 있는 시리즈 애호가들을 타깃으로 #TribesChallenge(#트라이브챌린지)를 진행했다.

■ 방법

#TribesChallenge(#트라이브챌린지)는 틱톡에서 제작한 브랜드 효과를 활용해 시리즈의 세계관 안에서 등장하는 4개 부족에 대한 팬심을 드러내는 영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챌린지다.

넷플릭스는 챌린지 참여 방법을 홍보하기 위해 독일의 인기 틱톡 크리에이터 10명과 파트너십을 맺고 증강현실 배경과 독창적인 의상을 활용해 시리즈에 나오는 부족을 표현했다.

이 영상들은 파트너십을 맺은 크리에이터들의 팔로워들에게 즉각 노출되어 대규모의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기회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챌린지 영상을 제작할 때 참고할만한 아이디어와 영감을 주었다.

챌린지 시작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양한 아이디어로 가득한 사용자들의 콘텐츠가 #TribesChallenge(#트라이브챌린지) 페이지를 장식했다.

넷플릭스는 챌린지 페이지에 외부 링크를 표기해 챌린지와 함께 노출되도록 했으며, 틱톡 앱 내 검색 페이지 해시태그 목록에 해당 챌린지를 추천 해시태그로 띄웠다.

더불어 넷플릭스는 탑뷰와 원데이 맥스 인피드 광고(One Day Max In-Feed Ad, 1일간 틱톡 추천피드 내에서 노출되는 광고 상품)를 함께 집행함으로써 챌린지 참여율을 높였다.

■ 결과

그 결과 챌린지는 무려 15억 뷰에 달하는 동영상 조회수를 기록하며 주요 기준치를 넘어서는 성과를 달성했다.

무엇보다 독일 틱톡 커뮤니티가 새로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에 관심을 갖고 더 알아보도록 유도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사례로 남았다.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