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다이렉트 '보험 피팅 서비스'…고객에게 착! 맞는 보장 추천한다
삼성화재 다이렉트는 새로운 브랜드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 론칭에 맞춰 ‘보험 피팅’ 서비스를 함께 선보였다. 보험 피팅 서비스는 고객에게 착 맞는 장기보험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내 보험 진단받고 추천 △원하는 보험료로 추천 등 두 가지 방식으로 제공된다.

원하는 보험료에 맞춘 보험추천 서비스

원하는 보험료에 맞춰 보장을 추천하는 희망 보험료 서비스는 이번에 새롭게 도입됐다. 도입 초기부터 서비스에 대한 고객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희망 보험료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보장과 보험료를 입력하면 해당 보험료 수준에 맞춰 보험가입금액을 세팅해 최적의 보장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많은 고객이 보험설계사에게 보장 설계를 부탁할 때 월 보험료 수준을 미리 요청한다는 데서 착안했다. 상품은 삼성화재 다이렉트 스마트맞춤보장보험으로 제공된다.

희망 보험료 서비스를 이용해본 한 고객은 “평소 저렴한 보험료와 합리적인 보장 때문에 다이렉트 보험을 꾸준히 가입했다”며 “과거에는 보장을 선택한 후 보험료 계산을 해보고 비싸다는 생각이 들면 이것저것 보장을 줄이기 바빴는데, 희망 보험료 보험 피팅 서비스는 처음부터 원하는 보험료에 맞춰 보장을 제시해줘서 너무 좋았다”고 말했다.

스마트 보장분석 누계 이용자 200만명 돌파

내 보험을 진단받고 맞춤형 보장을 제공하는 ‘스마트 보장분석’도 보험 피팅 서비스의 한 부분으로 새롭게 자리를 잡았다. 2018년 7월 도입된 스마트 보장분석은 최근 누적 이용자가 200만 명을 돌파하며 삼성화재 다이렉트의 대표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스마트 보장분석 서비스는 2006년 이후 고객이 가입한 모든 보험상품의 보장 현황을 의료비, 입원비, 수술비, 암, 뇌·심장, 사망, 장해·장애, 상해, 운전자, 주택·생활 등 10개 분야로 나눠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그래프로 제공한다. 또한 동일한 성별 및 연령대 고객들과의 보장 비교를 제공해 고객 스스로 보험 가입 수준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고객들은 이를 활용해 꼭 필요한 보장만 선택하는 다이렉트 전용 맞춤형 통합상품인 스마트맞춤보장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다.

올해 4월에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서비스 업그레이드도 진행했다. 기존에는 비슷한 또래의 평균 보장 대비 부족한 점을 안내했다면, 업그레이드 후에는 또래와의 보장 비교뿐만 아니라 직전 3년간의 보상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해 필요한 보장과 금액을 더 정교하게 추천하고 있다.

비슷한 또래 많이 찾는 보험도 AI가 추천

삼성화재 다이렉트는 보험 피팅 서비스의 일환으로 동일한 성별, 연령대 고객이 많이 찾는 보험을 안내해주는 ‘인공지능(AI) 맞춤추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30대 여성 고객이 삼성화재 다이렉트 앱에 로그인하면 초기 화면에 ‘30대 여자가 많이 찾는 보험’으로 1순위 치아보험, 2순위 건강보험, 3순위 암보험을 소개하는 식이다. 월평균 보험료 수준도 함께 안내한다. 고객 정보를 분석해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로그인해야만 추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관계자는 “삼성화재 다이렉트는 신규 브랜드 ‘착’을 디지털 사업의 구심점으로 삼아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변신할 계획”이라며 “소비자에게 착 맞는 상품, 서비스, 시스템을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