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앞둔 미국…2년물 금리 상승세 [신인규의 스톡체크]
여기는 미국 시간 1일 오전 9시 30분입니다. 11월 첫 장인데요. 외신들은 투자자들이 3분기 실적을 확인한 뒤 시장이 연말까지 장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이면서 선물지수들이 상승하고 있다고 표현을 했습니다.

호재만 예정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테이퍼링 속도와 함께 금리 인상 시점을 시장 예상보다 앞당길지, 이런 변수에 대한 우려도 남아있습니다. 내일부터 이틀 동안 열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이 이런 긍정적인 전망에 대한 첫 시험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이번 FOCM에서 테이퍼링 시작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것이라는 건 시장이 이미 알고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FOMC에 민감하게 반응해온 미국 2년물 국채 수익률이 최근 계속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관련해 살펴볼 부분입니다. 미국 2년물 국채수익률은 현재 연 0.5189%로, 전거래일 대비 4.83% 상승 중입니다.

단기 금리인 2년물 수익률이 상승한다는 것은 연준이 시장 예상보다 급진적인 통화 정책을 쓸 수 있다는 부담감이 있다고 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월가에서는 나오고 있습니다. 달러가 다른 나라 화폐에 비해 얼마나 강한지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94선에서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10년물 미 국채금리도 다시 연 1.6% 선에 근접하는 모습이고, 서부텍사스중질유, WTI는 전거래일보다 1% 이상 오른 배럴당 84.45 선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오늘 개장전부터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들, 또 오늘 주목해볼만한 종목들도 짚어볼까요. 게임을 이용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꼽히는 로블록스, 종목티커명 RBLX는 지난 목요일부터 3일 동안 접속이 마비됐다 현지시간으로 어제부터 서비스를 재개했습니다. 과부하에 대응하려고 서버를 늘리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태라고 회사 측은 밝혔는데요, 프리마켓에서 로블록스의 주가는 1%대 상승세를 보이다 개장 직후부터 1.8% 하락으로 전환했습니다.

아메리칸항공(AAL)은 지난 금요일 이후에 항공편을 대규모로 취소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월요일에는 전체 항공편의 10%를 취소했다고 하고요. 강풍과 같은 기상 문제와 함께 인력 수급 문제가 골칫거리로 작용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장 초반 아메리칸 항공은 0.3%대 소폭 하락 중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록히드마틴에 대해 회사가 일관성 없는 전략을 내놓고 있다며 목표가와 투자의견을 모두 낮췄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가 조정한 록히드마틴의 목표가는 375달러고요, 투자의견은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록히드마틴 역시 장 초반 프리장에서 0.3%대 하락하고 있습니다.

뉴욕=신인규 한국경제TV 특파원 ikshi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