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무' 소속사 RBW "음원 저작권 年 50억 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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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 앞둔 K콘텐츠 2社 대표의 출사표
"걸그룹 '마마무' 소속사로 유명
2500여개 IP 보유 '음원 부자'
"고품질 콘텐츠 꾸준히 늘릴 것"
"걸그룹 '마마무' 소속사로 유명
2500여개 IP 보유 '음원 부자'
"고품질 콘텐츠 꾸준히 늘릴 것"
“우리는 지식재산권(IP)을 무기로 성장하는 회사입니다. 더 많은 음악을 만들고 음악과 영상에 투자해 IP를 계속 축적할 것입니다.”
김진우 RBW 대표(사진)는 2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부지런히 쌓아놓은 음악과 영상 콘텐츠 IP가 가장 큰 경쟁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2010년 설립된 RBW는 음악·영상 제작 및 제작 대행, 매니지먼트 등을 하는 엔터테인먼트기업으로, K팝 스타인 ‘마마무’의 소속사다.
이 회사의 가장 큰 수익 기반은 김 대표의 말처럼 IP다. 마마무의 활동 매출보다 더 크다. 2500여 개 음악 저작권과 저작인접권을 보유하고 있다. RBW의 음원·영상 등 저작권 부문 매출은 지난해 136억원으로 전체(개별 재무제표 기준 354억원)의 38.7%를 차지했다. 김 대표는 “마마무 매니지먼트 매출(60억원)이 차지한 비중은 약 16%”라고 설명했다.
RBW가 IP를 바탕으로 한 수익모델을 만들기 시작한 건 2013년이다. 김 대표는 “제작 대행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내린 결정”이라며 “스타 작곡가인 김도훈 대표 프로듀서(PD) 등 17명의 PD가 참여하는 시스템을 통해 회사가 권리를 갖는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RBW는 마마무, 원어스 등 소속 가수 외에도 휘성, 허각, 케이윌 등의 음원 제작을 맡아 IP를 늘려갔다. 동시에 꾸준히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음원 저작권과 저작인접권을 시장에서 계속 사들였다. 김 대표는 “직접 콘텐츠를 만들면 비용이 들지만,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저작권 수익을 낼 수 있다”며 “음원 저작권만으로 연간 50억원 이상을 벌고 있다”고 말했다.
소속 가수를 육성하는 것도 IP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라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RBW는 2014년 마마무를 시작으로 원어스, 원위, 퍼플키스 등 직접 키운 가수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올해 3월엔 오마이걸, B1A4 등을 거느린 WM엔터테인먼트도 인수했다. 김 대표는 “인기 아티스트가 있으면 고품질 콘텐츠를 계속 만들 수 있다”며 “콘텐츠 IP를 효율적으로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RBW는 이 같은 전략을 앞세워 실적이 급성장하고 있다. 작년 연결 기준 매출은 372억원, 영업이익은 76억원으로 2019년보다 각각 33.6%, 48.3% 늘었다. 올 들어서도 상반기 매출 245억원, 영업이익 45억원을 내며 지난해 실적을 넘어설 게 확실하다.
RBW는 이달 코스닥시장에 상장한다. 희망 공모가격(1만8700~2만1400원)을 기준으로 한 시가총액은 1483억~1697억원이다. 상장을 통해 200억원 이상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김진우 RBW 대표(사진)는 2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부지런히 쌓아놓은 음악과 영상 콘텐츠 IP가 가장 큰 경쟁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2010년 설립된 RBW는 음악·영상 제작 및 제작 대행, 매니지먼트 등을 하는 엔터테인먼트기업으로, K팝 스타인 ‘마마무’의 소속사다.
이 회사의 가장 큰 수익 기반은 김 대표의 말처럼 IP다. 마마무의 활동 매출보다 더 크다. 2500여 개 음악 저작권과 저작인접권을 보유하고 있다. RBW의 음원·영상 등 저작권 부문 매출은 지난해 136억원으로 전체(개별 재무제표 기준 354억원)의 38.7%를 차지했다. 김 대표는 “마마무 매니지먼트 매출(60억원)이 차지한 비중은 약 16%”라고 설명했다.
RBW가 IP를 바탕으로 한 수익모델을 만들기 시작한 건 2013년이다. 김 대표는 “제작 대행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내린 결정”이라며 “스타 작곡가인 김도훈 대표 프로듀서(PD) 등 17명의 PD가 참여하는 시스템을 통해 회사가 권리를 갖는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RBW는 마마무, 원어스 등 소속 가수 외에도 휘성, 허각, 케이윌 등의 음원 제작을 맡아 IP를 늘려갔다. 동시에 꾸준히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음원 저작권과 저작인접권을 시장에서 계속 사들였다. 김 대표는 “직접 콘텐츠를 만들면 비용이 들지만,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저작권 수익을 낼 수 있다”며 “음원 저작권만으로 연간 50억원 이상을 벌고 있다”고 말했다.
소속 가수를 육성하는 것도 IP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라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RBW는 2014년 마마무를 시작으로 원어스, 원위, 퍼플키스 등 직접 키운 가수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올해 3월엔 오마이걸, B1A4 등을 거느린 WM엔터테인먼트도 인수했다. 김 대표는 “인기 아티스트가 있으면 고품질 콘텐츠를 계속 만들 수 있다”며 “콘텐츠 IP를 효율적으로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RBW는 이 같은 전략을 앞세워 실적이 급성장하고 있다. 작년 연결 기준 매출은 372억원, 영업이익은 76억원으로 2019년보다 각각 33.6%, 48.3% 늘었다. 올 들어서도 상반기 매출 245억원, 영업이익 45억원을 내며 지난해 실적을 넘어설 게 확실하다.
RBW는 이달 코스닥시장에 상장한다. 희망 공모가격(1만8700~2만1400원)을 기준으로 한 시가총액은 1483억~1697억원이다. 상장을 통해 200억원 이상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