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증시, 기업 호실적에 3대 지수 최고치…김만배·남욱 구속 결정 [모닝브리핑]
◆뉴욕증시, 기업들 호실적에 3대 지수 최고치

간밤 뉴욕증시는 기업들의 호실적 발표로 3대 지수가 사흘째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오늘 새벽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어제보다 0.39%, S&P500지수는 0.37% 올랐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도 0.34% 상승했습니다. 3대 지수는 3거래일째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다우지수는 사상 처음 3만6000포인트를 넘어섰습니다. 기업들의 실적이 연이어 예상치를 뛰어넘고 있는 것이 지수 상승의 배경으로 풀이됩니다. 팩트셋에 따르면 어제 기준 지금까지 실적을 발표한 S&P500지수 기업 중에서 83%가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문 대통령, 오늘 한·헝가리 정상회담

헝가리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헝가리 대통령·총리와 각각 양자회담을 가집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공식환영식에 참석 뒤, 아데르 야노시 헝가리 대통령, 빅토르 오르반 총리와 각각 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헝가리 대통령·총리와의 회담에서 양국의 우호 협력 관계를 평가하고, 실질 협력 내실화 방안과 코로나 및 기후변화 대응 등 양국 공통 관심사에 대해 협의할 계획입니다. 또 헝가리 내 한국 기업들이 현지에서 원활한 경제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헝가리 정부의 지원을 당부할 계획입니다.

◆김만배·남욱 오늘 구속 여부 결정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오늘 밤 결정됩니다. 서울중앙지법 서보민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오늘 오전 10시30분 김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열고 구속 필요성을 살필 예정입니다. 문성관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오후 3시에 남 변호사를 출석시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합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지난 1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로 추가 기소하면서 김씨 등 3명에게 유 전 본부장과 배임을 공모한 혐의 등을 적용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공수처, 오늘 김웅 소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오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사건과 관련해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불러 조사합니다.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오늘 김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정부과천청사로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손준성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과 공모해 두 차례에 걸쳐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을 사주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공직선거법 위반)를 받고 있습니다. 어제 손 검사 소환으로 피의자 조사를 시작한 공수처는 최초 제보자인 조성은 씨와의 통화 내용을 토대로 김 의원을 신문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 의원은 텔레그램으로 고발장과 첨부 자료를 보낸 전후로 조씨와 대화를 나눴고, 조씨는 이 대화 녹취록을 언론에 공개한 바 있습니다.

◆국힘, 대선후보 선출 오늘부터 일반국민 여론조사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당원투표를 진행 중인 국민의힘이 오늘부터 일반국민 여론조사에 돌입합니다. 일반국민 여론조사는 내일까지 이틀간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추출한 안심번호를 사용해 100% 무선전화로 진행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이길 국민의힘 대권주자가 누구인지 4지선다 방식으로 물으며, 응답자가 답변하지 않을 경우 한 차례 더 질문하는 방식입니다. 국민의힘은 당원투표와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각각 50%씩 반영한 결과를 오는 5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하는 전당대회에서 공개하고, 대선 후보를 공식 선출합니다.

◆중부지방 밤에 비

수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수도권과 충남권은 저녁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동풍의 영향으로 오전 9시까지 강원영동과 강원영서북부, 경북동해안은 흐리고 1㎜ 내외의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후 6시부터 인천·경기북부와 충남북부서해안에 비가 시작돼 밤에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영서북부, 충남북부내륙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5mm 내외이며, 수도권은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낮 최고 기온은 16∼21도로 예보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15도로 크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