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있는 아침] 비 오는 파리, 낭만이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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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귀스타브 카유보트 '파리, 비 오는 날'
귀스타브 카유보트 '파리, 비 오는 날'
비 오는 프랑스 파리 8구역을 파리지앵들이 거닐고 있다. 물에 젖어 반들거리는 거리의 포석(鋪石)에서는 축축한 공기가, 긴 코트 안에 조끼를 받쳐 입은 남성과 모피 안감이 들어간 코트를 입은 여성의 차림새에서는 쌀쌀한 기온이 느껴진다. 한줄기 비가 내리는 표현조차 없지만 그 분위기만으로 보는 이의 마음을 적시는 귀스타브 카유보트(1848~1894)의 대작 ‘파리, 비 오는 날’(1877)이다.
당시 대중화하기 시작한 사진에서 영감을 얻어 그린 이 작품에는 카유보트의 혁신적인 표현 방식이 잘 드러나 있다. 오른쪽 맨 끝 남자의 모습을 반만 그려 역동성을 연출한 게 대표적이다.
카유보트는 생전 탁월한 실력에도 불구하고 저평가받아야 했다. 물려받은 막대한 유산으로 클로드 모네와 에드가 드가 등 인상파 동료 화가들을 후원하면서 덧씌워진 ‘부잣집 도련님’ 이미지 때문이었다. 오귀스트 르누아르가 “만약 그가 후원자를 자처하지 않았다면 화가로서 훨씬 주목받았을 것”이라고 아쉬워했을 정도였다. 시간이 흐르고 그의 작품은 정당한 재평가를 받았고, 오늘날에는 자신이 후원했던 화가의 작품들과 나란히 미술관 벽에 걸려 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당시 대중화하기 시작한 사진에서 영감을 얻어 그린 이 작품에는 카유보트의 혁신적인 표현 방식이 잘 드러나 있다. 오른쪽 맨 끝 남자의 모습을 반만 그려 역동성을 연출한 게 대표적이다.
카유보트는 생전 탁월한 실력에도 불구하고 저평가받아야 했다. 물려받은 막대한 유산으로 클로드 모네와 에드가 드가 등 인상파 동료 화가들을 후원하면서 덧씌워진 ‘부잣집 도련님’ 이미지 때문이었다. 오귀스트 르누아르가 “만약 그가 후원자를 자처하지 않았다면 화가로서 훨씬 주목받았을 것”이라고 아쉬워했을 정도였다. 시간이 흐르고 그의 작품은 정당한 재평가를 받았고, 오늘날에는 자신이 후원했던 화가의 작품들과 나란히 미술관 벽에 걸려 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