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나오니까 한 달 쉬세요"…배달기사들 몸에 기적이 일어났다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e커머스 업계, 물류·배달 직원 '건강 관리' 나서
쿠팡, 4주 유급휴가 주는 '쿠팡케어' 실시
SSG닷컴 물류센터에 건강관리실 마련
물류·배달 직원 건강문제 '사회적 화두'로
쿠팡, 4주 유급휴가 주는 '쿠팡케어' 실시
SSG닷컴 물류센터에 건강관리실 마련
물류·배달 직원 건강문제 '사회적 화두'로
"내일부터 나오지 말고 대기하라고 하더라고요. 무슨 일인가 했더니 처음부터 '유급으로 인정되니 걱정 말고 집에서 대기하고 계시면 안내가 나갈 거다'라고 해서 안심했습니다. " - 쿠팡 구리3캠프 쿠팡친구 박기범 씨(쿠팡케어 1기 참여자)
![[사진=연합뉴스]](https://img.hankyung.com/photo/202111/ZA.23492704.1.jpg)
쿠팡 "4주간 유급휴가"…허리둘레 줄고 정상혈압 되찾아
![쿠팡케어센터 모습. [사진=쿠팡 제공]](https://img.hankyung.com/photo/202111/01.28074628.1.jpg)
쿠팡케어 참여 직원은 업무는 하지 않지만 이 기간 월급은 평소와 동일하게 받는다. 쿠팡 측은 쿠팡케어 1기에 참여한 직원 중 약 60%가 4주 동안 혈압·혈당·허리둘레 등 주요 건강지표의 유의미한 개선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복부 비만이던 참가자의 45%가 4주 만에 정상 허리둘레가 됐고, 고혈압 증상자 중 37%가 정상 혈압을 회복했다는 것이다.
쿠팡케어 대상자는 건강검진 지표상 내부 의료진이 판단하기에 위험신호가 보이는 배달직원인 만큼 프로그램 참여 후 개선 효과도 뚜렷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SSG닷컴, 물류센터에 '건강관리실' 운영…재활 장비도 구비
![SSG닷컴 물류센터 '네오' 직원이 건강관리실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모습. [사진=SSG닷컴 제공]](https://img.hankyung.com/photo/202111/01.28074645.1.jpg)
SSG닷컴은 물류센터 내 건강관리실을 통해 현장 직원들 건강을 수시로 체크해 보다 안전한 물류센터 근무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 근골격계 및 뇌심혈관계 질환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동시에 산재 발생 시 초동 조치가 가능하도록 긴급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뒀다. 이 밖에 운동능력, 영양상태, 스트레스 등과 관련한 의료 상담도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SSG닷컴은 건강관리실 설치를 계기로 지역 보건소와 연계한 현장 건강증진 프로그램도 병행 운영할 예정이다.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스트레칭 등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관리법을 안내하고 금연, 절주, 운동 등 건강한 습관 형성을 위한 캠페인도 실시한다.
배달 늘어 업무강도↑…배송기사 2명 중 1명 "점심 못 먹기도"
![[사진=뉴스1]](https://img.hankyung.com/photo/202111/ZN.23491800.1.jpg)
e커머스 업계 경쟁이 심화하자 배달 및 물류 직원에 대한 복지 혜택을 늘려 직원 모시기에 나선 측면도 있다는 분석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물류 및 배달 직원은 유통업계의 핵심 인력이 됐다"며 "아무래도 육체노동을 하는 직업인 만큼 건강 관련 복지 혜택이 실효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4050 남성들이 배달 기사로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 회사 차원에서 이 같은 복지혜택을 제공하면 직원들 만족도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