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과기한림원 정회원에 천정희·김일두 교수 등 27명 선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과기한림원 정회원에 천정희·김일두 교수 등 27명 선출
    국내 과학기술계 최고 석학기관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내년도 정회원 27명을 24일 선출했다.

    과학기술한림원 회원은 20년 이상 과학기술계에 몸담으면서 세계적 성과를 낸 학자를 대상으로 3단계에 이르는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쳐 선발한다.

    이학부에서는 양자컴퓨터의 공격도 방어할 수 있는 ‘동형암호’를 개발한 천정희 서울대 수학과 교수 등 8명이 선발됐다. 동형암호는 현재 인터넷 보안을 담보하는 3세대 암호와 달리 차세대 컴퓨터인 양자컴퓨터의 공격도 방어할 수 있는 4세대 암호 체계를 말한다. 천 교수는 수학적 방법론을 토대로 암호 체계를 새로 정립해 정보기술(IT)업계에서 주목받았다.

    공학부에서는 나노섬유 소재를 이용해 고감도로 유해가스를 검출하고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센서 연구를 세계적으로 선도한 김일두 KAIST 교수 등 11명이 선정됐다.

    이 밖에 식물 발달 과정에서 스트레스 연구를 주도한 김외연 경상국립대 교수 등 4명이 농·수산학 분야 정회원으로 선발됐다. 김희발 서울대 교수는 국내에서 생소한 분야인 동물유전체학과 생물정보학 분야를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책학 분야에선 기후 변화, 대기오염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를 낸 김호 서울대 교수가 새로 합류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카카오, 30대 개발자 'AI 연구리더'로 발탁

      카카오와 네이버가 인공지능(AI) 연구에 젊은 피를 수혈한다. 네이버가 지난해 초 1987년생 정민영 씨를 AI 연구조직 클로바 기술 리더에 선임한 데 이어, 카카오도 AI 연구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에 1988년생 김...

    2. 2

      KAIST 학생들이 멘토…중·고교생에 과학기술 '랜선 나눔'

      “원래 수학을 좋아하다 ‘무조건 외워’라고 강요하는 학교 때문에 완전히 정이 떨어졌다는 고등학생이 있었습니다. 이 학생에게 여러 수학 이론의 (태동) 원리와 역사를 알려줬어요. 굉장히...

    3. 3

      과기한림원 '젊은 과학자' 토론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사진)은 30일 젊은 과학자들로 구성된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과 함께 젊은 과학자가 보는 10년 후 한국 대학의 미래’를 주제로 제16...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