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흐르는 아침] 도니체티 오페라 '엄마 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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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한 편의 연극 또는 오페라를 올리기까지 연습실에서는 어떤 난감한 일들이 벌어질까? 도니체티의 ‘극장의 조화와 부조화’(1827)는 이 소재를 다룬 오페라다.
제목이 너무 특이해서 요즘은 즉각 희가극임을 알 수 있는 ‘엄마 만세(Viva la Mamma)’로 통용되기도 한다. 초빙된 프리마 돈나(주역 여가수)는 시골 극장의 오페라 가수들을 무시하고, 조역 소프라노의 엄마는 자기 딸에게 좋은 노래를 달라고 압력을 행사한다. 몇몇 출연자가 배역에 불만을 품고 떠나자 이 극성 엄마는 자기가 모자란 배역을 직접 채워 넣겠다고 나선다. 저음 남성 가수가 여장하고 엄마 역을 맡기에 희극적 효과가 배가된다.
지난 4월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에서 화제를 모은 작품인데, 2017년 프랑스 리옹 오페라단 실황 영상도 얼마 전 한글 자막으로 발매됐다. 일급 출연진과 빼어난 연출이 덜 알려졌던 오페라에 생명력을 불어넣은 호연이다.
유형종 < 음악·무용칼럼니스트(무지크바움 대표) >
제목이 너무 특이해서 요즘은 즉각 희가극임을 알 수 있는 ‘엄마 만세(Viva la Mamma)’로 통용되기도 한다. 초빙된 프리마 돈나(주역 여가수)는 시골 극장의 오페라 가수들을 무시하고, 조역 소프라노의 엄마는 자기 딸에게 좋은 노래를 달라고 압력을 행사한다. 몇몇 출연자가 배역에 불만을 품고 떠나자 이 극성 엄마는 자기가 모자란 배역을 직접 채워 넣겠다고 나선다. 저음 남성 가수가 여장하고 엄마 역을 맡기에 희극적 효과가 배가된다.
지난 4월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에서 화제를 모은 작품인데, 2017년 프랑스 리옹 오페라단 실황 영상도 얼마 전 한글 자막으로 발매됐다. 일급 출연진과 빼어난 연출이 덜 알려졌던 오페라에 생명력을 불어넣은 호연이다.
유형종 < 음악·무용칼럼니스트(무지크바움 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