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 차이신 제조업 PMI 50 밑으로 떨어져…"회복세 둔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가통계국 PMI와 대조
    중국 차이신 제조업 PMI 50 밑으로 떨어져…"회복세 둔화"
    중국 금융정보 제공 업체인 차이신(財新)이 집계하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경기 확장과 위축을 가르는 기준선인 50 밑으로 다시 떨어졌다.

    차이신은 11월 제조업 PMI가 전달의 50.6보다 낮아진 49.9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차이신 제조업 PMI는 앞서 지난 8월에도 49.2를 기록하며 50 밑으로 떨어졌다.

    9월 제조업 PMI는 50.0였다.

    기업 관계자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제조업 PMI는 경기 동향을 보여준다.

    차이신은 "제조업 PMI가 8월에 이어 다시 50 아래로 떨어져 제조업 회복세가 둔화하고 있음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추세는 중국 국가통계국 PMI와 대조를 이룬다.

    전날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11월 제조업 PMI는 50.1로 10월의 49.2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력 대란, 세계적 원자재 가격 급등,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산발적 확산, 세계 공급망 병목 현상 등의 여파 속에서 중국 국가통계국이 집계한 제조업 PMI는 지난 9월과 10월 기준선인 50 밑으로 내려갔다.

    중국 차이신 제조업 PMI 50 밑으로 떨어져…"회복세 둔화"
    차이신 이코노미스트 왕저(王喆)는 "11월 제조업 분야 생산은 전력난 완화 속에서 빠르게 회복됐으나 코로나19와 물가 상승의 압박 속에서 수요는 상대적으로 약해졌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대부’의 명배우 로버트 듀발, 향년 95세로 별세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미국 배우 로버트 듀발이 향년 95세로 별세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듀발은 16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미들버그 자택에서 평화롭게 눈을 감았다.1931년생인 듀발은 1960년대 초 영화계에 ...

    2. 2

      "키 183㎝ 남자 만날래?"…中 '전 애인 추천' 열풍 부는 이유

      중국 청년층을 중심으로 과거 연인을 구직자처럼 묘사해 소개하는 이른바 '전 애인 추천' 방식의 데이팅 문화가 퍼지고 있다. 특히 결별한 상대의 장단점, 연애 이력 등을 정리해 타인에게 공유하는 형태로,...

    3. 3

      '트럼프 재취임' 1년 만에 달러 가치 10% 하락…'약달러' 후폭풍 우려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확고한 안전자산 지위를 지켜온 미국 달러화가 흔들리고 있다. 지난해 1월 도널드 트럼프 2기 출범 이후 달러 가치는 주요 통화 대비 10% 가까이 떨어졌다. 미국 정부가 직접 관세 정책과 지정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