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에도 국내외 시상식, 판권 판매 휩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독보적인 프리미엄 IP 경쟁력 또 한 차례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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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 ‘경이로운 소문’, ‘나 혼자만 레벨업’, ‘유부녀킬러’ 수상! 올 한해 만화계 오스카 하비상부터 오늘의 우리만화상 등 굵직한 시상식 싹쓸이
올해만 50여개 작품 영상화 계약하며 전년 대비 판권 판매 2배 가량 증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는 국내외 콘텐츠 업계에서 가장 주목하는 오리지널 IP 허브”
올해만 50여개 작품 영상화 계약하며 전년 대비 판권 판매 2배 가량 증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는 국내외 콘텐츠 업계에서 가장 주목하는 오리지널 IP 허브”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 이하 카카오엔터)가 올해도 프리미엄 IP 라인업으로 국내외 유수 시상식을 휩쓸고, 다수의 영상 판권 계약을 성사시키면서 또 한 번 업계 1위로서의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했다.
올 한 해 국내외 만화 부문 시상식 수상 휩쓴 카카오엔터
카카오엔터는 오는 8일 시상식이 열리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2021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만화 부문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 ▲장이 작가의 ‘경이로운 소문’과 ▲장성락(REDICE STUDIO), 현군, 추공 작가의 ‘나 혼자만 레벨업’,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에 ▲YOON, 검둥 작가의 ‘유부녀킬러’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해당 작품들은 높은 화제성과 독창적인 소재, 흡입력 있는 스토리 등에서 골고루 우수한 점수를 받으며 쟁쟁한 후보작 가운데서도 독보적인 우위를 선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카카오엔터에서 선보이는 IP 라인업들은 여느 플랫폼에서도 볼 수 없는 각양각색의 소재와 다양한 장르, 드라마성 강한 특유의 서사들로 주목받으면서 올 한해 다수의 권위 있는 시상식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지난 10월에는 만화계의 오스카로 불리우며 미국 최고 권위의 만화상으로 인정받는 ‘하비상’에 마영신 작가의 ‘엄마들’이 2021년 최고의 국제도서 부문으로 선정되면서 한국에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안겼다. 50대 장년층 여성의 연애와 노동이라는 소재로 현실적이면서도 사회성 강한 이야기를 통해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더불어 복수의 서스펜스를 통해 신선한 충격과 반전을 더하며 호평받은 강태진 작가의 ‘아버지의 복수는 끝이 없어라’는 2021 오늘의 우리만화상을, 할아버지와 청년 발레리노의 감동적인 우정을 그린 훈/지민 작가의 ‘나빌레라’는 부천 만화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웹소설에서도 국립과천과학관 주최 SF 어워드 2021에 시아란 작가의 ‘저승 최후의 날’이 대상으로 선정되며 주목받았다.
웹툰 원작 영상 열풍 속, 압도적인 스토리 경쟁력 자랑한 카카오엔터
이처럼 카카오엔터는 다수의 평단 및 업계 관계자들에게 우수한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올 한 해에만 ‘안녕 엄마’, ‘미완결’, ‘살어리랏다’, ‘악연’ 등 50여개 작품의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판권이 판매되었다. 이 중 20%는 해외 제작사 판매 건에 해당한다. 이는 전년과 비교하면 2배 가량 증가한 수치로, 해를 거듭할수록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카카오엔터 IP를 원작으로 하여 성공한 영상 사례로는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강철비’, ‘이끼’를 비롯해 드라마 ‘미생’, ‘이태원 클라쓰’, ‘김 비서가 왜 그럴까’, ‘좋아하면 울리는’, ‘경이로운 소문’ 등 화려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최근에 2030 여성들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는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 또한 카카오웹툰의 ‘술꾼도시처녀들’이 원작이다. 이렇다 보니 카카오엔터 IP들은 연재와 동시에 드라마, 영화 등 영상 제작자 및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에게 높은 주목을 받으며 연재 중간에 판권 계약이 진행되는 등 웹툰/웹소설 원작 영상화 열풍 속에서 단연 독보적인 스토리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이에 전세계에서도 주목하면서 최근 애플tv+에서는 국내 론칭 오리지널 첫 작품으로 ‘닥터 브레인', 디즈니+에서는 ‘무빙'을 선택하기도 했다.
카카오엔터 IP들은 드라마 영화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게임, OST 등으로 다양한 콘텐츠 판권 판매가 활성화 되어 있으며 앞으로는 메타버스, NFT 등의 신기술과 결합한 2차 창작화에 대한 시도도 새로이 이뤄질 예정이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카카오엔터에서 선보이는 IP들이 타 플랫폼 대비 단연 독보적인 점은 2차 창작화를 비롯해 글로벌로의 작품 진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확장성에 경계를 두지 않고, 새로운 기술과 장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결합해 보려는 시도를 통해 창작자들에게도 폭넓은 지평을 열고자 한다.”며 “카카오엔터 IP라고 하면 국내외 제작사를 비롯해 다양한 업계 관계자가 가장 먼저 주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IP 개발을 위해 새로운 작품 발굴 및 투자에 주력하겠다.”고 전했다.
올 한 해 국내외 만화 부문 시상식 수상 휩쓴 카카오엔터
카카오엔터는 오는 8일 시상식이 열리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2021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만화 부문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 ▲장이 작가의 ‘경이로운 소문’과 ▲장성락(REDICE STUDIO), 현군, 추공 작가의 ‘나 혼자만 레벨업’,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에 ▲YOON, 검둥 작가의 ‘유부녀킬러’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해당 작품들은 높은 화제성과 독창적인 소재, 흡입력 있는 스토리 등에서 골고루 우수한 점수를 받으며 쟁쟁한 후보작 가운데서도 독보적인 우위를 선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카카오엔터에서 선보이는 IP 라인업들은 여느 플랫폼에서도 볼 수 없는 각양각색의 소재와 다양한 장르, 드라마성 강한 특유의 서사들로 주목받으면서 올 한해 다수의 권위 있는 시상식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지난 10월에는 만화계의 오스카로 불리우며 미국 최고 권위의 만화상으로 인정받는 ‘하비상’에 마영신 작가의 ‘엄마들’이 2021년 최고의 국제도서 부문으로 선정되면서 한국에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안겼다. 50대 장년층 여성의 연애와 노동이라는 소재로 현실적이면서도 사회성 강한 이야기를 통해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더불어 복수의 서스펜스를 통해 신선한 충격과 반전을 더하며 호평받은 강태진 작가의 ‘아버지의 복수는 끝이 없어라’는 2021 오늘의 우리만화상을, 할아버지와 청년 발레리노의 감동적인 우정을 그린 훈/지민 작가의 ‘나빌레라’는 부천 만화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웹소설에서도 국립과천과학관 주최 SF 어워드 2021에 시아란 작가의 ‘저승 최후의 날’이 대상으로 선정되며 주목받았다.
웹툰 원작 영상 열풍 속, 압도적인 스토리 경쟁력 자랑한 카카오엔터
이처럼 카카오엔터는 다수의 평단 및 업계 관계자들에게 우수한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올 한 해에만 ‘안녕 엄마’, ‘미완결’, ‘살어리랏다’, ‘악연’ 등 50여개 작품의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판권이 판매되었다. 이 중 20%는 해외 제작사 판매 건에 해당한다. 이는 전년과 비교하면 2배 가량 증가한 수치로, 해를 거듭할수록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카카오엔터 IP를 원작으로 하여 성공한 영상 사례로는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강철비’, ‘이끼’를 비롯해 드라마 ‘미생’, ‘이태원 클라쓰’, ‘김 비서가 왜 그럴까’, ‘좋아하면 울리는’, ‘경이로운 소문’ 등 화려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최근에 2030 여성들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는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 또한 카카오웹툰의 ‘술꾼도시처녀들’이 원작이다. 이렇다 보니 카카오엔터 IP들은 연재와 동시에 드라마, 영화 등 영상 제작자 및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에게 높은 주목을 받으며 연재 중간에 판권 계약이 진행되는 등 웹툰/웹소설 원작 영상화 열풍 속에서 단연 독보적인 스토리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이에 전세계에서도 주목하면서 최근 애플tv+에서는 국내 론칭 오리지널 첫 작품으로 ‘닥터 브레인', 디즈니+에서는 ‘무빙'을 선택하기도 했다.
카카오엔터 IP들은 드라마 영화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게임, OST 등으로 다양한 콘텐츠 판권 판매가 활성화 되어 있으며 앞으로는 메타버스, NFT 등의 신기술과 결합한 2차 창작화에 대한 시도도 새로이 이뤄질 예정이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카카오엔터에서 선보이는 IP들이 타 플랫폼 대비 단연 독보적인 점은 2차 창작화를 비롯해 글로벌로의 작품 진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확장성에 경계를 두지 않고, 새로운 기술과 장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결합해 보려는 시도를 통해 창작자들에게도 폭넓은 지평을 열고자 한다.”며 “카카오엔터 IP라고 하면 국내외 제작사를 비롯해 다양한 업계 관계자가 가장 먼저 주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IP 개발을 위해 새로운 작품 발굴 및 투자에 주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