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도 아동가구 중 6.9% '주거빈곤' 상태…10만 가구 추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주거빈곤 아동가구의 주거 전용면적 35㎡…단칸방이 15.0%

    경기지역에서 아동이 거주하는 100가구 가운데 7가구 정도가 '주거빈곤'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 주거복지센터는 올해 3~4월 도내에서 만 18세 미만 아동이 있는 4천25가구를 대상으로 처음 실시한 아동가구 표본 실태조사에서 주거빈곤 아동가구 비율이 6.9%로 나왔다고 7일 공표했다.

    표본조사 결과를 모집단인 2018년 인구총조사 가구 수에 대응하면 도내 전체 아동가구는 147만4천788가구, 주거빈곤 아동가구는 10만1천657가구로 추정된다.

    주거빈곤 아동가구 중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 가구는 24.6%에 달했다.

    주거빈곤 범주에는 주거기본법상 최저주거기준(14㎡ 이상)에 미달하는 가구, 지하·옥상 거주 가구 등이 포함됐다.

    경기도 아동가구 중 6.9% '주거빈곤' 상태…10만 가구 추정
    이번 조사로 분석한 가구 특성을 보면 전체 아동가구 중에서는 3인 가구(48.4%)가 가장 많았고, 주거빈곤 아동가구 중에서는 4인 가구(47.2%)가 가장 많았다.

    주거 특성을 보면 주거빈곤 아동가구는 민간임대(74.5%), 공공임대(20.2%), 자가(5.3%) 순이었다.

    주거빈곤 아동가구의 자가비율은 전체 아동가구(56.2%)의 10분의 1 수준인 것이다.

    거주 주택 유형은 전체 아동가구의 경우 아파트 거주 비율(74.7%)이 가장 높았지만, 주거빈곤 아동가구의 경우 연립·다세대주택 거주 비율(45.1%)이 가장 높고 아파트 거주 비율(23.0%)이 가장 낮았다.

    평균 주거 전용면적과 평균 방 개수는 전체 아동가구의 경우 76.4㎡, 2.7개이고 주거빈곤 아동가구의 경우 35.0㎡, 2.0개로 조사됐다.

    주거빈곤 아동가구 중 단칸방 거주 비율은 15.0%를 차지했다.

    지난 1년간 주거비 부담으로 다른 지출을 줄인 경험이 있는 비율 역시 전체 아동가구(27.5%)보다 주거빈곤 아동가구(61.7%)가 크게 높았다.

    현재 거주하는 주택이 아동의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비좁음과 사생활 공간 부족'을 가장 많이 들었다.

    이번 조사는 통계청 산하 한국통계진흥원과의 협업을 통해 조사원이 직접 방문하는 면접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안태준 GH 사장 직무대행은 "주거빈곤 아동가구에 대한 공공임대주택 공급과 주거비 지원 이외에도 교육, 건강, 상담 서비스 등 통합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조사 결과가 지원 정책 수립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박나래, 8시간 경찰 조사받았다…"심려 끼쳐 죄송" [종합]

      개그우먼 박나래가 20일 경찰 조사를 받고 8시간여 만에 귀가했다. 박씨는 전직 매니저들에 대한 '갑질'과 불법 의료행위 의혹을 받고 있다.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 강남경찰서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오후 ...

    2. 2

      처갓집 가맹점주들, 공정위에 배민·가맹본부 신고

      법무법인 와이케이(YK)가 처갓집양념치킨 가맹점주협의회를 대리해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과 가맹본부인 한국일오삼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고 20일 밝혔다.배민은 &ldq...

    3. 3

      [속보] 검찰, '돈봉투 의혹' 송영길 2심 무죄에 상고 포기

      [속보] 검찰, '돈봉투 의혹' 송영길 2심 무죄에 상고 포기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