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 대중 견제 강화 속 시진핑 "과학기술 발전 심화" 강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대중 견제 강화 속 시진핑 "과학기술 발전 심화" 강조
    미국이 민주주의 정상회의 폐막에 맞춰 중국의 인권 상황을 거론하며 대(對)중 첨단 기술 수출을 관리하는 규제 시스템을 출범한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자체적인 과학기술 발전을 심화할 것을 주문했다.

    12일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개막한 다완(大灣)구 과학포럼에 보낸 축하 서한에서 이같이 밝혔다.

    시 주석은 "세계는 지금 100년에 한 번 있을까 한 큰 변화를 겪고 있다"며 "세계 과학기술 혁신은 활황기에 접어들었고,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은 세계 경제구조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광둥·홍콩·마카오·다완구는 국제과학기술혁신센터 건설을 둘러싼 전략적 위치에 있다"면서 "세계 과학기술 혁신 고지 건설과 신흥 산업 발전 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세계 각국의 과학자, 국제 과학 기구와 함께 국제 과학 기술 교류 협력을 긴밀히 하고, 중대한 과학 문제 연구를 강화할 것"이라며 "세계 과학 사업 발전을 추진해 인류를 더 행복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9∼10일(현지시간) 열린 '민주주의 정상회의' 폐막에 맞춰 권위주의 국가가 민주 활동가들을 감시하거나 인권탄압에 악용할 우려가 있는 첨단기술 수출을 규제하는 시스템인 '수출관리·인권 이니셔티브'를 호주, 덴마크, 노르웨이와 함께 출범시킨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이란 공격 임박설에 국제유가 6개월만에 최고치 [오늘의 유가]

      미국의 이란 공격이 임박했다는 관측에 국제유가가 6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19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에서 3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종가는 배럴당 66.43달러로 전장 대비 1.9% ...

    2. 2

      국민연금 매수세 탄 에스티로더…"관세 충격에도 호실적" [핫픽!해외주식]

      1946년 뉴욕에서 헝가리계 유대인 이민자 출신인 '에스더 라우더'는 자신의 이름을 '에스티 로더'란 회사명으로 일부 변형해 사용했다. 성(Lauder)은 미국에서 '라우더'...

    3. 3

      오바마 "외계인 존재한다"…트럼프 "해선 안 될 기밀 누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외계인 존재와 관련해 공개 발언을 한 것과 관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밀을 누설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조지아주로 이동하는 대통령 전용기(에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