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은보 "감사품질 높은 회계법인에 인센티브 부여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은보 "감사품질 높은 회계법인에 인센티브 부여할 것"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감사품질이 높은 회계법인에 더 많은 기업이 지정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14일 정 원장은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회계법인 최고영영자(CEO) 간담회에서 "회계법인이 스스로 감사품질을 제고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상장기업 및 회계법인 등에 대한 회계감독이 법과 원칙에 따라 사전예방적 감독과 사후적 감독 간 조화와 균형 속에서 사전 예방적 회계감독을 강화하겠다는 데 따른 것이다.

    그러면서 정 원장은 "리스크 취약 부문에 대해 선제적 대응을 위한 사전적 회계감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회계법인의 품질관리 수준을 고려해 감리주기와 범위를 탄력적으로 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新)외감법 시행과정에서 발생한 기업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 보완도 강조했다. 기업에 감사인 재지정 요청권을 부여하고, 소규모 기업을 위한 회계감사기준 도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 원장은 "피감회사와 풍분한 협의를 통해 감사보수가 과도한 부담이 되지 않도록 지정감사인 감독강화방안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와 인증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ESG 관련 정보가 적절하게 회계에 반영되고 지속가능성 재무공시 기준 등 국제적 논의 동향을 보면서 공시기준 마련 등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정 원장은 "회계투명성이 전제되지 않으면 국민경제 전체적으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회계의 사회적·공공적 가치를 더욱 제고하고, 피감사회사의 성장과 함께 상생(win-win)할 수 있는 회계문화 조성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승원기자 magun1221@wowtv.co.kr

    ADVERTISEMENT

    1. 1

      "편의점서 금 사는 거 도와드려요"…주가 50% 뛴 회사 가보니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전자결제 강자 갤럭시아머니트리신동훈 대표, 최대 실적 정조준“머니트리카드 사업 확장블록체인 사업도 잰걸음”삼성證 “스테이블코인 사업 기대”경쟁 치열 …...

    2. 2

      나치제복 만들던 회사...F1 레이싱슈트 입고 달린다 [걸어서 세계주식 속으로]

      세계 주식 기행 : 독일 패션그룹 휴고보스 [ETR : BOSSn]지난해 12월 이스라엘 유력 일간지 예루살렘 포스트는 독일 패션 브랜드 휴고보스와 나치와의 밀착 관계에 대해서 새로운 뉴스를 보도했습니다.그동안 휴고...

    3. 3

      빗썸, '비트코인 오지급' 사태에 고개…"고객 손실 10억, 전액 보상"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은 '비트코인 오지급' 전산사고에 대해 7일 사과문을 내고 '패닉셀'(공황매도) 투자자들에게 손실금 전액과 추가 보상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이재원 빗썸 대표이사는 이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