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탈리아서 1만년전 신생여아 유해 발견…부장품도 그대로 보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탈리아서 1만년전 신생여아 유해 발견…부장품도 그대로 보존
    이탈리아에서 1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신생 여아의 유골이 발견돼 고고학계의 관심을 끈다.

    14일(현지시간) ANSA 통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볼로냐·제노바·페라라대 공동연구팀은 북서부 리구리아주 도시 알벤가의 한 동굴에서 1만 년 전 생후 40일가량 생존한 것으로 추정되는 신생 여아의 무덤을 발견했다.

    이는 유라시아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신생아 유해라고 연구팀은 전했다.

    여러 작은 뼈조각으로 나뉜 유해는 70여개의 목걸이와 조개껍데기 펜던트 등으로 장식된 덮개에 싸여있었다고 한다.

    무덤 주변에서는 수리부엉이의 발톱과 조개껍데기 장식품, 부적류 등도 발견됐다.

    연구팀은 당장 사인을 알기 어려우나 아이를 감싼 담요의 장식 등으로 미뤄볼 때 소속된 종족 사회에서 매우 귀하게 다뤄졌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연구팀 한 관계자는 "이는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공동체에서 하나의 인격체로 받아들여졌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수렵채집 생활을 하는 당시 종족 사회 특성상 남자아이가 여아보다 더 대우받았을 것이라는 기존 학계 가설이 도전받을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연구팀은 중석기 시대 신생아 무덤이 이처럼 잘 보존된 상태로 발견된 것은 매우 드문 일로 그 연구 가치가 크다면서 이를 통해 그 시대의 사회 구조와 매장 문화, 종교 의례 등을 엿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유해 발견과 그 분석 결과는 이날 발간된 과학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실렸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WSJ "미국 일리노이주 인구 유출 주원인은 높은 세율"

      25~39세 인구 감소… "급속한 인구 노화로 재정악화 부담감" 미국 3대 도시 시카고를 포함하는 일리노이주의 인구가 지난 10년새 1만8천 명 가량(약 0.1%) 감소하며 연방하원 1석을 잃게 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

    2. 2

      오미크론 확산에 전 세계 호텔 예약 취소 늘어

      트리바고 "11월 이후 호텔 예약 취소율 35%로 올라"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과 이에 따른 여행 제한 조치의 여파로 전 세계적으로 호텔 예약 취소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3. 3

      '이재명 선대위 합류' 박영선 "文정부 업그레이드 버전될 것"

      "소형원자로 통해 탈탄소 달성…"이 후보, 이념적 정책접근 안 돼" 윤석열 후보 향해선 "실패한 검찰총장에게 무엇을 기대하겠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하기 위해 미국 체류 일정을 단축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