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집도 얼굴 안보고 계약한다…'다방싸인' 서비스 시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매물 탐색부터 계약까지, 앱 하나로 진행
    다방싸인 정식 서비스 론칭 사진=다방
    다방싸인 정식 서비스 론칭 사진=다방
    집도 비대면으로 계약하는 시대가 왔다.

    16일 부동산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에 따르면 부동산 비대면 계약 서비스 '다방싸인'을 최근 정식 론칭했다.

    '다방싸인'은 임차인과 임대인, 중개사가 비대면을 통해 부동산 임대차 계약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 다방 앱(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 가능하다.

    다방은 실수요자들이 비대면 상황에서도 매물 상태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도록 360도 VR, 3D 뷰, 평면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방을 구하는 수요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수압과 배수 상태, 수납장 등 모든 옵션의 내부 사진, 방의 실측 크기 등도 동영상과 VR을 통해 볼 수 있다.

    비대면 계약의 불안 요소를 덜기 위해 보안에도 각별히 신경썼다. 감사추적인증서(TSA), 이중암호화 시스템 등으로 계약서의 위·변조 가능성을 차단하고, 비대면 계약서에 일련번호 및 추가 코드 확인을 부여해 진위여부를 별도로 확인할 수 있게끔 했다.

    다방 관계자는 "원하는 방을 탐색하고 계약을 진행하는데 시·공간의 제약이 없어 소비자입장에서는 편의성을, 중개사입장에서는 업무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다"며 "벌써 많은 이용 요청이 접수되고 있다. 순차적으로 비대면 계약이 가능한 매물을 등록해 서비스 최적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서울 아파트값 文정부서 94% 올라…수요자 원하는 주택공급 돼야"

      문재인 정부가 규제 일변도의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이전 박근혜 정부의 4배를 기록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주택건설협회는 15일 '새정부 주택정책 기조와 과제' 토론회를 열고...

    2. 2

      동우개발·중앙건설 ‘강동 중앙하이츠 시티’ 최고경쟁률 106.2대 1

      동우개발과 중앙건설이 서울 강동구 길동에서 선보인 도시형생활주택 ‘강동 중앙하이츠 시티’가 전 가구 청약 마감을 기록했다.15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강동 중앙하이츠 시티&r...

    3. 3

      "내년 최대위협은 금리상승…가계·자영업 부실 우려"

      국내 대표 경제연구원의 원장과 전문가들은 내년 한국 경제가 직면할 가장 큰 위협 요인으로 ‘금리 상승’을 꼽았다. 물가 안정을 위해 통화당국이 기준금리를 내년에도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