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文 지지율 따라잡은 이재명 "촛불로 정권교체했지만 실망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文 지지율 따라잡은 이재명 "촛불로 정권교체했지만 실망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앞선 것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까지 턱밑까지 따라잡은 것으로 17일 나타났다. 이 후보는 이날 민주당 전 당원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촛불 들어 정권을 바꾸었는데 내 삶은 기대만큼 나아지지 않는다는 실망감, 대단한 요구가 아니라 그저 삶을 조금 더 안정적으로 만들어달라는 요구에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며 문재인 정부에 각을 세웠다.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 대상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를 물은 결과, 이 후보는 직전 조사와 같은 36%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윤 후보는 1%포인트 내린 35%였다.

    같은 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같은 기간 1%포인트 하락한 37%였다.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지지율 격차는 오차범위 내(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인 1%포인트에 불과했다.

    리얼미터 최근 조사에서도 이 후보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1%포인트 이내로 따라잡았다. 지난 13일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5~10일 만 18세 이상 유권자 3043명 대상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 이 후보의 지지율은 39.7%로, 40.4%의 지지율을 기록한 문 대통령과 0.7%포인트에 불과했다. 이는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 내 ±1.8%포인트) 내 차이다. 직전 조사에서는 이 후보 37.5%, 문 대통령 40.5%로, 두 사람의 격차는 오차범위 밖이었다.
    文 지지율 따라잡은 이재명 "촛불로 정권교체했지만 실망감"
    지금까지 이 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의 3~5%포인트 수준으로 밑돌면서 문 대통령과 각을 세우기 어려운 처지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 지지율 격차가 점점 줄어들면서 이 후보는 문 대통령과 차별화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이날 민주당 당원에게 보낸 메시지에서는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이 후보는 "가진 돈 전부를 투자해 얻은 가게가 2년째 코로나로 매출이 급감하는데, 희생만 감내하라고 하면 낙담하지 않을 사장님이 어디 있겠느냐"며 "4~5억 하던 아파트가 15억에 거래되고, 전세 가격마저 치솟아 막막해하는 청년들을 보면 송구한 마음뿐"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민주당이 과연 그 기대에 부응해 국민의 명령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반성한다"며 민주당에 책임을 돌렸지만, 사실상 문재인 정부를 저격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 후보는 "기득권의 저항은 맹렬하고 또 집요하다"면서도 "그러나 정치는 무한 책임이다. 권한의 크기만큼 책임이 큰 법이고, 기대가 클수록 실망이 큰 법"이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에 대한 실망은 그만큼 국민의 기대가 컸다는 반증(방증)"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방법은 개혁을 방해하는 기득권 세력보다 더 집요하고, 끈질기게 국민의 삶을 하나하나 바꿔나가는 것, 언행일치의 자세로 실력과 성과로 증명하는 것뿐"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문 대통령과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발언으로 해석됐다.

    위에 언급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고하면 된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민의힘, '택시기사發 제보' 김남국 고발키로…"공직선거법 위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아들 이동호 씨의 불법 도박 및 성매매 의혹을 두고 "김건희 씨 의혹을 덮기 위해 후보자 아들 문제를 터뜨렸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한 가운데, 국민의힘이...

    2. 2

      '尹 통장도 안된다"던 황교익 "대선주자 중 누구도 지지한 적 없다"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은 17일 "나는 어느 정당에도 가입하지 않았고 캠프에 몸을 담고 있지 않으며 이번 대선 주자 중에 누구를 지지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황 씨는 그간 자신의 SNS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배우...

    3. 3

      국민의힘, "이재명 아들 사건은 기획폭로" 주장 김남국 고발하기로

      국민의힘이 17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허위학력 의혹을 덮기위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아들 사건을 기획폭로 했다고 주장한 김남국 민주당 의원을 고발하기로 했다.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은 이날 "이재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