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군 "북한, 동계훈련 진행중…관련 동향 예의주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군 "북한, 동계훈련 진행중…관련 동향 예의주시"
    합동참모본부는 21일 "현재 북한군은 동계훈련을 진행 중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군 동향을 묻는 말에 이같이 답한 뒤 "관련 동향을 예의 주시 중"이라고 말했다.

    훈련은 이달 초부터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통상 12월부터 3월을 전후해서까지 동계 훈련을 진행하며, 훈련의 일환으로 육·해·공군 합동타격훈련 등을 실시한다.

    지난해 3월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화력타격훈련 지도'를 명분으로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하기도 했다.

    북한이 김 위원장 집권 10주년을 맞아 미사일 시험발사 등 무력시위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준락 실장은 북한이 잠수함을 건조하는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와 관련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추가로 설명해 드릴 만한 사안은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13일(현지시간)에 촬영된 위성사진을 토대로 북한의 신포급(고래급) 잠수함이 신포조선소의 동쪽 끝부분에 위치한 드라이독(건식독)에 옮겨져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드라이독은 잠수함과 배를 건조하거나 수리할 때 사용되는 장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장동혁, 李대통령에 "SNS 선동 매진하는 모습 애처로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이재명 대통령을 향해 "다주택자를 무조건 사회악으로 규정하고 SNS 선동에 매진하는 대통령의 모습이 참으로 애처롭기도 하고 우려스럽기도 하다"고 지적했다.장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2. 2

      이민영 38노스 연구위원 "北, 中과 거리두기 중…대등한 핵보유국 인식" [이상은의 워싱턴나우]

      "북한은 이전에는 '체제 보장'을 원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핵무기를 가진 (다른 나라들과) 대등한 관계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미국 워싱턴DC 싱크탱크 스팀슨센터의 북한 전문 연구조직 38노...

    3. 3

      국힘 "설 민심 무거워…경제 회복 위해 당 역량 집중"

      국민의힘은 설날인 17일 "국민의 삶이 다시 도약하도록 실질적인 경제 회복을 위해 당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설 민심의 무게는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 고물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