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구글플레이, 정기결제 유도하는 사기성 앱 차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구글플레이, 정기결제 유도하는 사기성 앱 차단
    일회성 혜택만 주면서도 매달 또는 매년 정기결제를 유도하는 사기성 구독 앱들이 구글 플레이에서 차단된다.

    22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다음달 17일부터 이런 내용을 구글 플레이 정책에 명시키로 했다.

    이에 따라, 구글 플레이에서 허용되는 정기결제는 계약 기간이 끝날 때까지 사용자에게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인 가치를 제공해야만 한다.



    사용자에게 사실상의 일회성 혜택을 제공하는 앱은 정기결제 대상이 될 수 없다.



    앱 업체는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일회성 혜택을 정기결제로 위장하거나 사용자를 오도하는 설명을 해서도 안 된다.

    반복적으로 제공되는 가치를 취소하거나, 지원을 중단하거나 최소화하는 등 정기결제를 사실상 일회성 혜택으로 바꾸는 행위 역시 금지된다.

    정기결제를 통해 인센티브나 프로모션 보너스를 제공할 수는 있지만, 정기결제 기간 중 제공되는 지속·반복적 가치를 보완하는 개념이어야 한다.

    구글이 정기결제 정책을 변경키로 한 것은 정기결제를 악용하는 구독형 서비스 앱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여러 차례 신고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위반 사례로는 첫 달에는 아이템을 1천개 제공하지만 정기결제 신청 후에는 아이템 1개로 혜택을 줄이거나 구매 절차에 여러 화면이 표시돼 사용자가 의도치 않게 정기결제 버튼을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등이 적발된 바 있다.

    월별 정기결제 상품이지만 결제가 자동으로 갱신돼 매달 요금이 청구된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연간 정기 결제에서 월간 정기 결제 가격을 가장 두드러지게 표시한 사례도 발견됐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ADVERTISEMENT

    1. 1

      톰 크루즈·브래드 피트 주먹다짐…AI 영상에 할리우드 '충격'

      유명 배우 톰 크루즈와 브래드 피트가 싸우는 모습이 담긴 영상에 할리우드가 충격에 빠졌다. AI로 만들어진 이 영상에 "우리의 시대가 끝난 거 같다"는 경고도 나왔다.12일 버라이어티, 할리우드리포트 등 현지 매체는...

    2. 2

      유재석 "로밍해야지" vs 지석진 "유심 쓰던데"…고민하는 이유 [테크로그]

      "나도 로밍해야 하는데…."(유재석) "와이프는 현지 유심 쓰던데?"(지석진) 최근 한 방송에서 나온 유재석과 지석진의 대화는 해외여행을 앞둔 한국인들의 고민을 보여준다. 설정이 간편하고 번호를 그대로 ...

    3. 3

      'HBM 깐부' 삼성·SK, 엔비디아 GTC 2026 무대 오른다 [강해령의 테크앤더시티]

      엔비디아의 고대역폭메모리(HBM) 핵심 파트너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다음 달 엔비디아 최대 연례 행사인 ‘GTC 2026’ 무대에 나란히 오른다. 두 회사는 6·7세대 HBM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