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태종 이방원’ 주상욱, 조선 건국 운명의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드는 대사 모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태종 이방원’ 주상욱, 조선 건국 운명의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드는 대사 모음


    배우 주상욱이 ‘태종 이방원’에서 이방원의 성장을 탁월하게 보여주며 극의 긴장감을 폭발시키고 있다.

    KBS1 대하사극 ‘태종 이방원’에서 주상욱은 이방원으로 활약 중이다. 그는 극중 점차 조선 건국의 일등공신으로 변화하는 이방원의 모습으로 이목을 모으고 있다. 이에 방원의 대사들을 정리해 봤다.

    ? 이방원의 시작, “명분 싸움에 얽매이지 마시고 단칼에 승부를 보십시오”

    극 초반 방원은 아버지 이성계(김영철 분)에게 직설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새 나라를 건국함에 주저하는 아버지를 향해 “명분 싸움에 얽매이지 마시고 단칼에 승부를 보십시오”라며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이는 조선의 건국에 큰 역할을 했던 ‘이방원’의 시작을 알렸다.

    ? 이방원의 진심, “우리가 받들어야 할 것은 군왕이 아니라 백성입니다”

    이후 방원은 첫째 형 이방우(엄효섭 분)와 격렬히 부딪히며 자신의 신념을 더욱 강렬하게 표현했다. 그는 나라를 배신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방우에게 “우리가 받들어야 하는 것은 군왕이 아니라 백성입니다”라고 말해 극의 긴장감을 더했다.

    ? 이방원의 각성, “누군가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앞장서야 합니다”

    방원은 공양왕(박형준 분)을 옹립 시킨 후 이방과(김명수 분)와 힘을 합쳐 신우와 신창(우왕과 창왕)을 죽음으로 몰아넣을 계획을 세웠다. 이에 아내 민씨(박진희 분)가 반대하자 “누군가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앞장서야 합니다”라며 전과 달리 단호히 말하는 방원의 눈빛에서 앞으로 펼쳐질 일들을 기대케했다.

    ? 이방원의 위기, “만 백성을 구원할 수만 있다면 한 명의 왕을 희생 시킬 수도 있음을 모르시옵니까”

    결국 새 나라를 건국하길 원하는 방원과 고려의 충신 정몽주(최종환)가 격렬히 대립한다. 그는 “만 백성을 구원할 수만 있다면 한 명의 왕을 희생 시킬 수도 있음을 모르시옵니까”라며 정몽주를 설득했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단호한 거절이었다. 방원의 적대감과 실망감이 뒤섞인 모습은 극 중 둘의 갈등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이처럼 주상욱은 이방원 캐릭터를 극대화하는 대사 전달력으로 극 전개에 흥미를 불어 넣고있다. 그는 극 초반 주변의 상황에 흔들리는 모습과 현재 굳은 신념을 갖은 모습으로 변화하는 방원의 심경을 목소리의 떨림, 눈빛 등을 통해 섬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지난주 정몽주를 향해 적의를 드러내며 칼을 내리치려는 방원의 모습이 엔딩을 장식해 앞으로 어떤 전개가 펼쳐질지 궁금증을 더한다.

    한편, 주상욱이 열연하고 있는 KBS1 대하사극 ‘태종 이방원’은 매주 토, 일 밤 9시 40분에 방송된다.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ADVERTISEMENT

    1. 1

      "허각은 나와도 장범준은 못 나와"…냉정하고 당당한 '1등들' [김소연의 현장노트]

      "1등만 나올 수 있습니다."1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진행된 MBC 새 예능 프로그램 '1등들' 제작발표회에서 연출자인 김명진 PD는 "10년 넘게 정말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있었는...

    2. 2

      [포토+] 김우빈, '결혼 후 더 멋있어졌네~'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는 11일 오전 서울 한남동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2026 폴스타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폴스타 3'와 '폴스타 5'를 공개했다. ...

    3. 3

      [포토+] 김우빈, '폴스타와 함께 멋진 포즈~'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는 11일 오전 서울 한남동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2026 폴스타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폴스타 3'와 '폴스타 5'를 공개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