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스피루리나·프로폴리스 등 건강기능식품에 '사용주의' 명시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식약처, 원료 9종 재평가…스피루리나에 '피부건강 도움' 표현 삭제
    스피루리나·프로폴리스 등 건강기능식품에 '사용주의' 명시해야
    스피루리나, 프로폴리스추출물 등을 쓴 건강기능식품에 섭취 시 주의사항 문구가 추가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에 들어가는 기능성 원료 9종을 대상으로 재평가를 실시하고 해당 원료의 기준과 규격 등을 내년 개정·보완한다고 29일 밝혔다.

    식약처가 이번에 재평가한 원료는 ▲ 스피루리나 ▲ 프로폴리스추출물 ▲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 차전자피식이섬유 ▲ 폴리덱스트로스 ▲ 콜레우스 포스콜리 추출물 ▲ 홍국 ▲ 홍국쌀 ▲ 엽록소 함유 식물이다.

    식약처는 9종에 대해 모두 섭취 시 주의사항을 추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각 제조사는 해당 원료가 들어간 제품에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이라는 문구를 표시해야 한다.

    또 원료별로 '어린이·임산부·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 '간 질환·고지혈증 치료제 복용 시 섭취를 피할 것' 등의 주의사항 정보도 추가해야 한다.

    식약처는 원료 9종 중 스피루리나에 대해서는 인체적용 시험 입증 자료가 없다는 점을 근거로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에 대한 표현을 삭제하도록 했다.

    또 차전차피식이섬유, 스피루리나, 프로폴리스 추출물은 일일섭취량 범위를 조정하고 프로폴리스 추출물, 스피루리나, 콜레우스 포스콜리 추출물에 대해서는 중금속 검출 기준을 강화했다.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결과는 식약처 홈페이지(www. mfds.go.kr)에서 볼 수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전기 싸게 만드는 시대 끝…차세대 승부처는 ‘유연성’

      “이제는 발전단가(LCOE)만 보고 에너지 믹스를 짤 수 있는 시대가 아닙니다. 계통 유연성을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승부를 가를 것입니다.”이규섭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는 지난 19일 서울대 ...

    2. 2

      "SK하이닉스 영업익 1000억달러 넘을 수도" 최태원 회장의 전망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인공지능(AI) 확산에 따른 반도체 산업의 급변을 언급하며 SK하이닉스 의 올해 영업이익이 1000억달러를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최 회장은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최...

    3. 3

      춘제 갈라쇼 후폭풍‥청소기 주문 폭주에 반려봇 대거 구매 [차이나 워치]

      중국 전역이 올 춘제(음력 설) 국영 중국중앙방송(CCTV) 춘제 특집 갈라쇼인 춘완의 후폭풍에 들썩이고 있다.춘완에 등장한 로봇의 경우 폭발적인 주문이 이어지고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노출된 물걸레 청소기 역시 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