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새해 달라지는 것] 새 광화문광장 개장·서울 유치원 무상급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새해 달라지는 것] 새 광화문광장 개장·서울 유치원 무상급식
    내년 새로운 광화문광장이 서울시민과 만난다.

    서울 지역 모든 유치원에서는 무상급식이 이뤄지고, 서울시 내 두번째 경전철인 신림선도 개통한다.

    ▲ 광화문광장 '시민광장' 개장 = 새로운 광화문광장이 내년 상반기 정식 개장한다.

    서울시는 기존 차로를 줄이고 광장 면적을 현재의 3.7배로 넓혀 '역사광장'과 '시민광장'을 조성하는 재구조화를 추진 중인데 이 중 '시민광장'이 내년 상반기 먼저 시민과 만난다.

    시민광장에는 옛 배수로를 재현한 물길이 들어서고, 세종대왕상 주변에는 한글을 주제로 한 분수가 설치된다.

    ▲ 서울 전체 유치원 무상급식 = 내년 3월부터 서울 지역 모든 유치원에서 무상급식이 이뤄진다.

    이를 위해 서울시, 교육청, 자치구가 시내 공·사립 790개 전체 유치원에 급식비를 지원한다.

    유치원 무상급식 시행으로 기존 서울 초·중·고교를 포함한 전 교육 과정에서 무상급식이 실현되게 됐다.

    [새해 달라지는 것] 새 광화문광장 개장·서울 유치원 무상급식
    ▲ 여의도 샛강∼서울대 앞 잇는 신림선 개통 = 여의도 샛강과 서울대 앞을 잇는 경전철 신림선이 약 5년 간의 공사를 마치고 5월 개통한다.

    총연장 7.8㎞를 연결하는 신림선은 여의도 샛강역에서 서울대 앞까지 운행 소요 시간이 16분에 불과하다.

    또한, 국내 최초로 차세대 무인운전 시스템인 국산 신호시스템(KRTCS)을 도입했다.

    ▲ 청계천서 자율주행 버스 운행 = 서울시는 이르면 4월부터 청계천에서 국내 기술로 제작된 도심순환형 자율주행 버스를 운행한다.

    운행구간은 청계광장부터 청계5가까지 4.8㎞이다.

    이에 앞서 시는 강남 일대를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해 민간업체와 함께 로보택시(무인 자율주행 택시)를 선보인다.

    ▲ 공유어린이집 확대·급간식비 인상 = 서울시가 올해 8월 첫선을 보인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이 내년부터 시 전역으로 확대 운영된다.

    3월에는 서울 유치원 무상급식 전면 시행과 함께 어린이집 급간식비도 유치원과 동일한 수준으로 인상된다.

    [새해 달라지는 것] 새 광화문광장 개장·서울 유치원 무상급식
    ▲ SH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확대 =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급한 5개 지구(마곡·내곡·세곡2·오금·항동) 28개 단지의 분양 원가가 내년 상반기 공개된다.

    준공과 정산을 앞둔 5개 단지(마곡지구 9단지, 고덕강일지구 8·14단지, 위례신도시 A1-5BL·A1-12BL)의 분양원가도 내년 하반기 공개될 예정이다.

    ▲ 안심귀가 서비스 '안심이앱' 개편 = 서울시의 안심귀가 서비스 앱 '안심이앱'이 내년부터 택시 이용자에게 귀가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가 탑승 시 별도로 입력하지 않아도 택시 승하차 시각과 택시 번호 등이 통합관제센터로 자동 전송된다.

    전자발찌 훼손 등이 발생할 경우 일정 반경 내에 있는 이용자에게 사건 정보를 제공하는 긴급알림서비스도 신설된다.

    ▲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 확대 = 내년 상반기 중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이 26만개에서 53만개로 늘고, 체크 및 신용카드로도 상품권을 살 수 있게 된다.

    결제 가능한 앱도 늘어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2층 거주자·배달원은 엘베 타지 마"…아파트 경고문 갑론을박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붙은 한 장의 경고문을 두고 온라인에서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전날(19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런 곳 살면 배달 못 시키나'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게시글에는 아파트 엘리...

    2. 2

      '구하라법' 완결판…민법 역사 다시 썼다 [노종언의 가사언박싱]

      한경 로앤비즈가 선보이는 'Law Street' 칼럼은 기업과 개인에게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문 변호사들이 조세, 상속, 노동, 공정거래, M&A,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법률 이슈를 다...

    3. 3

      오세훈 서울시장, 홍대서 '릴레이 북콘서트' 열고 시민과 소통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번 주말 서울 마포구 홍익대입구역 인근에서 릴레이 북콘서트를 열고 그간의 시정 비화와 철학을 직접 공개한다. 차기 서울시장 출마 선언이나 모금 없이 ‘순수 소통’에 집중하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