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로톡 무혐의' 경찰 결정 환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성장 저해하는 괴롭히기식 형사고발 없어져야"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로톡 무혐의' 경찰 결정 환영"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은 지난달 28일 경찰이 법률 플랫폼 서비스 '로톡(LawTalk)'을 운영하는 로앤컴퍼니(이하 로톡)에 대해 변호사법 위반 혐의가 전혀 없다는 불송치 결정을 한 것을 환영한다고 4일 밝혔다.

    코스포는 이날 배포한 입장문에서 "경찰의 올바른 법 해석은 당연한 결과이지만 국내 리걸테크(Legal-Tech) 생태계가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제도적 환경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코스포는 "리걸테크 서비스는 정보 비대칭성이 극심한 법률시장의 문제를 해결해가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로톡이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의 '예비 유니콘'으로 선정됐으나 직역단체의 거듭된 형사고발과 정부의 소극적 태도로 존폐 위기를 겪어온 것은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로톡에 대한 수사는 2015·2017년 두 차례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데 이어 세 번째"라며 "하나의 서비스가 동일한 혐의로 장기간에 걸쳐 세 번의 수사를 견뎌내야 하는 경우는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경찰의 무혐의 결정은 환영할 일이지만 국내 스타트업에 반복되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당부했다.

    코스포는 "모든 스타트업들이 혁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만 전념할 수 있도록 괴롭히기식 형사고발이 더는 없어야 한다"며 "정부 역시 더 많은 스타트업이 혁신을 통해 시장 성장과 소비자 이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일부 직역단체의 무분별한 고발에 대해 명확한 입장으로 보호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너도나도 '이 셰프' 식당 예약…흑백요리사 효과 "대박"

      "고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예약 문의로 인해 통화량이 많아 전화 연결이 지연되고 있습니다."손종원 셰프(사진)가 이끄는 한식당 '이타닉 가든'은 지난해 말 "너른 양해를 부탁드린다"며 이 같이 공지했...

    2. 2

      계열사 35% 줄인 카카오, CA협의체도 '군살 빼기'

      카카오가 그룹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온 CA협의체 조직을 대폭 슬림화한다. 지난 2년간 경영 쇄신과 거버넌스 정비를 이끌어온 CA협의체가 체계를 정비한 뒤 실행 중심 구조로 전환하는 수순이라는 해석이 나온다.카카오는...

    3. 3

      에스티팜, 美 바이오기업에 825억원 규모 올리고핵산 치료제 원료 공급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원료의약품 제조 계열사 에스티팜이 미국 바이오기업과 800억원대 규모의 원료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전체 연매출의 30%에 달한다. 에스티팜은 미국 소재 바이오테크 기업으로부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