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안일환 전 경제수석, '건강이유' 사임 2개월만에 OECD대사로(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외교부 "지금은 상당히 호전돼 수락"…1월에 춘계공관장 인사, 이례적 조기 실시
    안일환 전 경제수석, '건강이유' 사임 2개월만에 OECD대사로(종합)
    외교부는 주(駐)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표부 대사에 안일환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을 임명했다고 4일 밝혔다.

    안 전 수석은 현직 외교관이 아닌 정치인이나 고위 공직자, 학자 등 외부 인사를 기용하는 특임공관장으로 임명돼 프랑스 파리에 있는 주OECD 한국대표부를 이끌게 된다.

    그는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획재정부 대변인·예산총괄심의관·사회예산심의관·예산실장·2차관을 거친 경제관료 출신이다.

    지난해 3월 청와대 경제수석에 발탁됐지만 같은 해 11월 교체됐다.

    경제수석에서 사임한 지 약 2개월 만에 재외공관장으로 다시 임명된 것이다.

    교체 당시 일각에서는 안 전 수석이 청와대 내 '요소수 대응 태스크포스(TF)' 팀장이었다는 점을 들어 문책성 교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지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그가 '건강상 이유'로 사의를 밝혔다고 말한 바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해 "안 내정자는 지금은 건강이 상당히 호전돼 주OECD 대사직을 수락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부임 시까지는 건강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안 내정자가 기획재정부 2차관을 역임하는 등 경제·재정분야 전문가로서 해당 직위의 최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외교부는 주LA총영사에 김영완 국무조정실 외교안보정책관, 주시애틀총영사에 서은지 유엔 평화유지장관회의 준비기획단장, 주시카고총영사에 김정한 외교부 인사기획관을 기용했다.

    이중 LA총영사와 시애틀총영사는 최근 공석이 된 자리다.

    시애틀의 경우 권원직 전 총영사가 직원에게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의혹으로 외교부의 조사를 받고 지난달 초 귀임 조처됐고, LA는 박경재 전 총영사가 개인 사정으로 이달 1일부로 귀임했다.

    이번 인사는 외교부의 춘계공관장 인사 일환으로 이뤄졌다.

    외교부는 매년 춘계·추계로 나눠 공관장 인사를 실시하는데 춘계공관장 인사는 일러야 3월에 이뤄져 왔다.

    1월에 춘계공관장 인사 발표를 하는 것은 시기를 대폭 앞당긴 것으로, 올해 3월 대선 및 5월 새 정부 출범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평소처럼 3월에 인사를 하면 부임 시기가 정부 교체기와 겹칠 수 있고, 자칫 인사를 못 하게 될 경우 인사 적체의 요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인사 수요나 공석 장기화 문제, 일정 등 종합적으로 여러 요소를 감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다음 정부에서 일하게 될 공관장을 현 정부에서 임명하는 게 적절하냐는 지적도 나올 수 있다.

    다만 외교부는 이번 춘계공관장 인사를 꼭 필요한 직위에 대해 최소한으로 실시했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송언석 "기업들 죽어나고 있는데…고환율 근본 대책 필요"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이재명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화려한 말 잔치뿐"이라며 "지금 기업들은 죽어 나가고 있는데 (고환율에 대해) 아무 대책이 없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진우 의원도 이날 페...

    2. 2

      '7대 1' 기울어진 공청회…노동법 논의, 균형은 없었다

      ‘7 대 1.’국회 기후환경노동위원회가 21일 연 노동법 공청회에 진술인(토론자)으로 나선 전문가 8명의 성향을 ‘친노동’과 ‘친기업’으로 나눈 결과다...

    3. 3

      오세훈·유승민 이어 이준석…'대여투쟁' 전선 확대하는 장동혁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21일 해외 출장에서 조기 귀국해 여권에 ‘쌍특검’(통일교·더불어민주당 공천 뇌물 특검) 수용을 요구하며 단식 중인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를 찾았다. 장 대표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